수학 잘하는 환경은 따로 있습니다 - '수학 좋아하는 아이'를 만드는 학습환경의 힘!
천지민 지음 / 해뜰서가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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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사교육 1번지라고 할 만한 대치동과 분당에서 적게는 5~7세부터 많게는 고3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아이들을 지도하며 현재 미래엔수학 강남, 서초, 송파, 강동, 하남, 용인 지사장으로 활동 중인 천지민 저자의 <수학 잘하는 환경은 따로 있습니다>를 만나 보았다. 아이와 함께 국어, 수학, 영어 3과목을 중심으로 홈스쿨을 진행하고 있는데 수학에 대한 걱정이 참 이만저만이 아니다. 유아 수학이나 초등 저학년까지는 엄마인 내가 봐줄 수 있겠지만 그 이후는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도 되고, 아는 것을 잘 가르치는 것은 또 별개의 문제다.

세 아이의 엄마이기도 한 천지민 저자는 수많은 아이들을 상담하고 가르치면서 수학 때문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많이 겪었다고 한다.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 방안 및 노하우가 이 책에는 잔뜩 실려있다. 무엇보다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환경부터 달랐던 것. 모 카페 원장님도 항상 화내지 말라고 했는데. 어제는 아이에게 경우의 수를 가르치다 아이가 이해를 잘 하지 못하자, 장난감을 다 버리겠다고 협박을 하며 아이를 울렸던 나.........휴.... 이런 정서 상태에선 아이가 수학에 대해 무섭고, 서럽고, 싫은 감정을 갖겠지. 알면서도 아이를 다그치고 혼냈던 나를 참 많이 반성했다. 지나 잘하지. 정말. 미취학 시기 자연스럽게 수 개념을 접하고 쉬운 문제 풀이부터 차곡차곡 성공 경험을 쌓아나가는 아이들. 그런 아이에게 무한 칭찬을 아끼지 않는 부모. 아이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갖게 되고 이런 긍정적인 정서가 충만해지니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수학을 잘하게 된다.

참 단순한 사실이고 진리인데, 그 잠깐의 욱하는 감정을 참지 못해서 아이를 잡았던 나. 오 주여. 용서하소서. ㅠㅠ

결국 수학 잘하는 환경이란 수학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주도권이 보장되며, 칭찬과 격려가 가득한 환경을 말한다. 이런 환경 속에서 수학을 잘하려면 수학에 대한 개념과 원리, 법칙을 완벽히 이해하고 숙지한 후 다양한 문제들을 활용하고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 천천히 가야 한다는 것. 절대 시간, 절대 노력이 필요한데. 경우의 수 처음 아이게 접해본 것인데 그거 조금 이해 못했다고 아이를 잡았다니. 내가 잠시 미쳤었나 보다. 너 5살 때는 한글도 못 읽었으면서! <수학 잘하는 환경은 따로 있습니다>는 수학 환경이란 결국 정말! 너무도 단순한 이 진리에서 출발한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왜 수학 공부를 하기 싫어할까? 대치동에서 과외 수업을 하면서 느꼈던 저자의 경험이 녹아들어 있다. 더불어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미래 인재가 되려면 수학을 잡아야 함을 강조한다.

2장은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환경 조성으로 엄마가 좋아서, 엄마가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닌 아이가 스스로 좋아하는 하는 공부가 되어야 함을 얘기한다. 그럼으로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빛날 때까지 기다려줘야 하는 미덕을 발휘해야 하고. 사교육 시장의 변화와 본질을 간파하는 것과 학원, 과외, 가정학습 어떤 게 좋은지. 물론 정답은 없다. 각 가정의 환경에 따라 선택하면 될 일이다. 3장은 지필과 수행 시대로 다섯 영역을 잡아야 함을 강조한다. 가장 중요한 개념 학습, 연산은 속도보다 정확성, 오답노트 및 풀이노트 작성법, 올바른 심화, 논술과 서술형 만점을 위한 학습법 등이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 4장은 저자의 넓은 스펙트럼을 엿볼 수 있는 장이다.

미취학 아이부터 고3까지 수학에 대한 학습 전략이 실려있다. 미취학기, 초등기, 중등기, 고등기 각 시기에 맞게 아이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하는지 본인이 해당하는 영역이 있다면 주의 깊게 읽어볼 필요가 있는 장이다. 오늘은 아이와 국어부터 홈스쿨을 시작했는데, 밥 먹고 영어랑 수학하자고 했는데 피곤한지 아이가 잠이 들었다. 곤히 잠든 아이의 얼굴을 바라보니, 홈스쿨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저 엄마의 스케줄 대로 아이가 따라오는 것은 아닌지, 아이의 마음에 대해 물어는 봤는지, 무얼 위해 나는 홈스쿨을 하는지 등 여러 가지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솔직히 내 아이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은 모든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나 역시 그렇고. 그런데 가끔은 그런 마음이 지나쳐 욕심이 되어버리면 아이를 다그치게 되고, 아이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다만 지금 시기는 벌써부터 많은 아이들이 선행과 현행을 빠른 속도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자연에서 뛰어놀게 방치할 수만은 없다. 옛날에는 가능했지만; 단 남과 내 아이를 비교하지 말고, 나 역시 남과 나를 비교하지 말고 비록 내 계획대로 진행되는 홈스쿨이라도 아이와 함께 즐겁게 공부하고, 놀이한다는 마음으로 임해야겠단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된다. 혼내지 말고, 다그치지 말고, 최대한 재미있게 해보도록. 하지만 나도 인간인지라 아이가 자꾸 딴짓하고, 이상한 소리를 하면 어쩔 수 없이 협박하게 되고 (장난감 버린다! 산타클로스 아저씨가 선물 안 준다! 제트기에 태워서 멀리 보내버린다 ;;;) 이게 통하니 또 하게 되는 나란 여자; 쉽지 않다. 하지만 노력해야겠지. 나처럼 수포자가 되지 않게 하려면.... 또르르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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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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