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약용식물과 약초차 - 암, 중풍, 당뇨, 고혈압에 좋은
이상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마존 북스 이상각 저자의 <한국의 약용식물과 약초차>를 만나 보았다.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지만 또 뭔가 확 몸에 이상이 생기지 않는 이상 평소처럼 아무거나 먹기도 하는데. 때마침 최근 아급성 갑상선염 진단을 받고 난 후 정말인지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녹차, 우엉차, 마늘, 가지, 쌈 채소 등등 잘 챙겨 먹는다고 먹는데. 이것도 지속적으로 꾸준히 먹어야 하는 것이지, 먹다 안 먹다 하면 소용이 없는 일일 것이다. <한국의 약용식물과 약초차>는 한국에 자생하는 다양한 내 몸을 살리는 약용 약초가 40가지 정도 소개되어 있다.

책에 나와있는 약용식물들 중 평소 즐겨 먹는 참나물, 둥굴레, 두릅 외에는 대부분 생소하거나 먹어본 적이 없는 식물들이다. 우리나라 산하에 이렇게나 건강에 좋은 다양한 식물들이 있는데. 왜 제대로 찾아 먹지 않았는지 싶다는 생각도 든다. 점점 서구화되는 식습관과 쉽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식품들이 주변에 즐비하니 늘 그런 것만 먹었던 것 같다. 내 몸을 점점 망치는 지름길인 줄도 모르고 말이다. 백세 건강을 만드는 것은 40대 건강이라고 한다. 40 전에는 그저 젊었기 때문에 아픈 줄 모르고 아플 줄 몰랐는데. 정말 40대가 되고 나니 여기저기 아픈 곳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번에 갑상선염을 진단받아 그나마 다행이지. 혹시나 암일까 봐 얼마나 조마조마했던가. 책의 1부와 2부는 너도 되고 나도 되는 백세건강에 대한 설명과 우리가 왜 약용 산나물을 먹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유는 바로 활성산소인데 체내에 활성산소가 많아지만 각종 염증이 생기고 심지어 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이럴 제거하기 위한 것이 항산화 물질이다. 백세건강을 만드는 약용 산나물은 바로 이런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라 할 수 있다. 2부 2장부터 다양한 약용 약초가 소개되어 있다.

처음 들어보는 모시대, 눈개승마, 우산나물, 영아자, 단풍취, 잔대, 삽주 등 정말 다양한 식물이 나온다. 집 근처 마트에서는 볼 수 없는 나물들인데. 구입을 하려면 인터넷을 활용해야 할 것 같다. 실제 각 산나물들 사진이 실려있고 과, 학명, 영명, 일명, 용도, 효능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다. 약용식물을 떠나서 식물 자체를 좋아하는 나이기에 꽤 관심 있게 보기도 했다. 어느 시기에 채취해야 하는지와 요리법도 소개되어 있다. 산에 가서 직접 채취를 할 수도 있겠지만 비슷하게 생긴 식물이 많아 초보자라면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곰취와 비슷한 독성 식물이 있는 것을 예전 TV에서 보기도 했다.


약용 산나물뿐 아니라 약초차의 효능과 약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는 이 책은 약용 산나물의 좋은 약성이 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치료하는 효능도 있음을 알린다. 특히 대한민국 남녀 구분 없이 무서운 질병인 암, 중풍, 당뇨,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식물군들이다. 건강검진 결과 혈압이 140으로 높게 나오기도 했고, 엄마가 유방암으로 사망한 유전적인 요인도 있기 때문에 나는 더 건강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나와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약용식물과 약초차를 식탁에도 구비해 건강한 밥상을 매일 꾸준히 실천해야겠다는 사명이 나에게 생겼다. 정말 내가 아프니 아이 케어도 안 되고, 신랑도 고생하고. 이번에 정말 깨달은 바가 많다. 책의 저자는 저자는 암, 중풍(뇌졸중), 당뇨, 고혈압의 발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약용식물(약용 산나물) 중에서 약성이 특별한 약용 약초 25종, 한방약초 10종, 나무 약초 6종과 그리고 약초차 14종을 포함한 총 55종을 선택하여 그 효능과 섭취법을 책으로 펴내게 되었다고 한다.

집에서 즐겨 마시는 차 중 둥굴레차가 있는데 둥굴레차는 불로장생의 묘약으로 불릴 만큼 남녀 모두에게 좋은 약초 차라 한다. 둥굴레차를 오랫동안 마시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을 연장하며 늙지 않게 된다고 한다.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혈관 건강, 피부미용,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기도 한다. 기관지 자양강장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한다. 와우. 둥굴레차 다 떨어졌는데 당장 구매해서 끓여 마셔야겠다.

시중에 판매되는 티백 둥굴레차보다 말린 둥굴레를 달여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차 만드는 법과 차 끓이는 법도 나와있다. 서평이 끝나는 즉시 바로 둥굴레 구매해야겠다. ㅎㅎ 앞으로 커피는 딱 끊고 책에서 추천하는 약용차를 체질에 맞게, 만들어서 마셔야겠다. 건강이 최고여. 진짜..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국의약용식물과약초차, #이상각, #아마존북스, #약용식물, #백세건강, #책콩서평, #도서리뷰, #둥굴레차효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