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 개념어 사전 - 수능 세대를 위해 알기 쉽게 풀이한 지식교양 개념들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신성권 지음 / 팬덤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수능 세대를 위해 알기 쉽게 풀이한 지식교양 개념들을 한 권으로 요약해 볼 수 있는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 개념어 사전>이 출간되었습니다. 수능, 논술과 연계한 청소년 필독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성인이 봐도 무방할 만큼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방대한 내용이지만 핵심적인 요소들만 압축하여 한 권으로 나온 책입니다. 주 타깃층은 현행 수능 과목 (문과 기준)과 상당 부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초중고 청소년들이 수능 관련 배경지식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책입니다. 다만 각 분야의 주요 개념을 초심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명쾌하게 풀이했기 때문에 인문교양 지식을 쌓고 싶은 독자에게도 추천하는 책입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철학서나 심리학, 정치 경제와 관련된 서적들을 읽기보다는 먼저 가볍게 이 책으로 다양한 영역을 골고루 경험해 본 후에 두꺼운 철학서나 심리학 서적에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서 편식이 심한 저 역시 제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를 도전해 보고 싶었는데, 역시나 잘 알지 못하니까 도전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교양 개념어 사전>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저와 같은 (독서 편식이 심한) 독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제목이 '10대라면~'이라고 단정을 지어서 뭔가 성인이 보기에는 다소 쉬운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10대들이 보는 수능시험 어떤가요? (후덜덜덜....) 어설프게 공부했던 저와 같은 성인들이 보면 정말 어렵습니다.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지요. 때문에 이 한 권을 제대로 읽고 익힌다면 나름 상식도 풍부해지고, 독서 스펙트럼 및 사고의 폭도 넓어질 것 같은 기대감에 설레기도 합니다.

<교양 개념어 사전>은 철학, 심리, 정치사회, 경제 총 4가지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철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그 안에서 우리의 위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정답이 없는 학문이지요. 때문에 많은 생각거리들을 던져주는 학문입니다. 심리는 인간의 사고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나와 타인에 대한 더 나아가 사회적 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힘을 주는 학문입니다. 정치사회 (철학 다음으로 제가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분야 지죠... 눈물 줄줄줄.... 하지만 알아야 할 영역이기도 합니다 ㅎ)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 간, 생각의 차이와 다툼을 해결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학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제는 인간이 사회적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선 (원시적으로 얘기하자면 먹고살기 위해선) 반드시 갖춰야 할 학문이기도 합니다.

철학에선 총 64가지의 소주제들을 다룹니다. 학창 시절 이데아니, 무의식, 자아 등등 정말 뭔 뜬구름 잡는 느낌이 들어서 정말 어려워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교양 개념어 사전>에선 한두 페이지 안에서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알기 쉽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심리는 57가지 소주제들을 다루고 있는데요, 지금은 가물가물하지만 게슈탈트 심리학,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프로이드와 아들러 등등 낯익는 용어들이 보입니다. 낯만 익었을 뿐 내용은 모르는....;;; 이제 이 책으로 제대로 공부하고 익혀봐야겠습니다. ㅎㅎ 정치사회는 57가지, 경제는 61가지로 특히 경제 부분은 뉴스에서 자주 다루어 익숙한 용어들이 제법 보입니다.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핀테크, 비트코인, 체인블록, 엥겔 지수, 펀드, 모기지와 모기지이론, 방카슈랑스, 채권 등등

이 책을 만날 수 있게 된 건 저에겐 큰 행운인 것 같습니다. 2023년도는 보다 교양 있게, 보다 상식이 풍부한 사람이 되고 싶네요. 곁에 두고 한 꼭지씩 야금야금 다시 정독 및 재독을 해봐야겠습니다. 한 번 읽었다고 머리에 바로 들어오는 것은 아니니까요. 완전히 내 것이 되기 위해선 반복만이 살 길이지요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