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상 초월 식물 능력 도감 ㅣ 이야기 도감 5
이시이 히데오 지음, 시모마 아야에 그림, 김현정 옮김, 이나가키 히데히로 감수 / 웅진주니어 / 2023년 3월
평점 :
+
웅진주니어 신간 이시이 히데오 저자의 <상상 초월 식물 능력 도감>을 만나 보았습니다. 식물과 관련된 책이라면 물불 가리지 않고 읽거나 구매하는 편입니다. 이번 책은 아이들이 읽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지만 성인이 읽어보아도 충분한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책입니다. 다양한 식물들의 신비롭고, 신기하고, 때론 무섭기도 한 능력들을 엿볼 수 있거든요. 그야말로 식물 어벤저스라 할 수 있겠네요. 다만 책 속에 실려있는 식물의 모습이 실사냐 삽화냐로 약간의 호불호가 나눠질 것 같습니다. 실사라면 보다 정확하면서도 생동감 있게 책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고, 삽화는 실사와는 다른 뭔가 귀엽고 아기자기한 멋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둘 다 좋네요 :)

<상상 초월 식물 능력 도감>에는 몇몇의 등장인물이 소개되어 나옵니다. 우리를 신비로운 식물들의 세계로 안내해 줄 멋진 식물 탐험가가 꿈인 웜뱃 '다로'와 탐험 중에 만난 짝꿍 왕관 앵무새인 '삐요' 마지막으로 식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척척박사님인 '나무 선생님'까지 이렇게 세 등장인물들이 책 속 곳곳에 등장하여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들려줍니다. 책은 1장 <복잡한 속임수의 천재들>, 2장 <천적을 철통 방어하는 수비수>, 3장 <괴상한 모습의 별난 식물들>, 4장 <곤충과 동물을 잡아먹는 포식자>, 5장 <영일하게 번식하는 꾀돌이 식물들>, 6장 <누구보다 강한 생명력을 가진 생존자>까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만 봐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부록으로 더 알고 싶다면! <기이하게 자라는 균류> 페이지도 실려있습니다. 각 장의 주제에 맞는 식물들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소개되어 있고, 페이지 중간중간 '꽃말'도 실려있습니다. 성인보다는 주 타깃층이 어린이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려운 설명과 방대한 양의 지식보다는 '간단하면서도 간편한 정보'만 실려있습니다. 각 식물에 대한 정보 설명도 페이지 분량으론 2페이지 정도 내외이고요. 때문에 쉽게 읽힐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식물 입문자라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식물도감입니다. (꼭 알아야 할 식물 용어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식물과 관련된 소설책 중 미우라 시온 작가님의 <사랑 없는 세계>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책 속 여주인공이 '애기장대'라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을 연구하는 연구원이었는데요. 바로 <상상초월 식물 능력 도감>에도 애기장대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 사뭇 반가웠답니다. 그런데 애기장대의 능력이 대단하더라고요. 애기장대의 천적은 잎사귀를 갉아먹는 배추흰나비 애벌레입니다. 애기장대는 특이한 방법으로 이 천적을 쫓아내지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애기장대는 애벌레가 자신의 잎을 갉아먹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소리를 듣고 쓴맛이 나는 화학 물질을 분비해 애벌레를 쫓아낸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직 애기장대가 어떻게 소리를 듣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고 합니다. 크기도 작아 키우기 쉽고 자라는 속도가 빨라 유전학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식물이기도 하다네요.
이렇게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식물에 대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의외의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하는 <상상 초월 식물 도감>입니다. 동물들처럼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한 그들의 기상천외한 전략을 들여다보면 정말 생명의 강인함과 번식을 위한 치열한 자연의 섭리까지, 그저 경이롭고 경탄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한 번쯤 그들의 세계로 초대받아 들어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