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카이 버스 -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분당강쌤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1월
평점 :
+
책을 받아보고 책의 목차를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49개월 6세 아들을 키우고 있는 육아맘이지만 책의 목차만 봐도 살이 떨리더라고요. 예비 학부모도 아니고, 초등맘도 아니지만 뭐랄까요? 하루하루를 정말 허투루 보내면 안 되겠다는 생각과 마음이 들었습니다. 시간은 정말 빠르게 흐르고, 곧 저도 예비 학부모, 초등맘이 될 터인데 무지한 상태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성을 상실한 체 지낼 수는 없으니까요. 저자 분당강쌤은 학구열이 높기로 유명한 대치동, 분당 지역에서 20년째 활약 중인 입시 전문 강사이자 수능 국어, 대입 논술, 대입 수학 3개의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분이 아니고 친남매지간이라고 하네요.
사실 사교육에 몸담고 있으면서 이렇게 다 보여줘도 되나? 싶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이 책은 나만 보고 싶단 욕심도 들었지만 이미 온라인 서점 곳곳에서 순위권 안에 들어있더라고요 ㅋㅋㅋ 하지만 읽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니 걱정은 없습니다. 이 말인즉슨 저는 실천하겠단 소리겠지요 ㅎㅎ 20년이란 긴 세월 동안 수많은 아이들을 만나고 가르쳐오면서 얻게 된 노하우와 경험들을 저자의 첫 책인 <스카이 버스>에 고스란히 녹여놓았습니다. 한 가지 실제 예를 들어볼까요? 초등, 중등까지 상위권에서 놀던 학생이 고등학교에 가서는 영 맥을 못 추는 경우들을 종종 보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런 자녀로 인해 힘들어하는 학부모들도 많이 겪어 보았겠지요.
과연 문제는 어디에 있었을까요? 분당감쌤은 말씀하십니다. (약 1만 건 가량의 학생과 성적, 결과 데이터를 토대로 결론을 내린 것) 바로! '초등 공부에 결손'이 생겼기 때문이랍니다. 초등 공부로 쌓았어야만 했던, '기본 바탕이 되는 지식'들이 부족했기 때문이란 것이지요. 물론 학습에만 국한되진 않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차곡차곡 쌓아야만 했던 기초 학습, 습관, 태도, 마인드 등 모두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초등학교 공부 및 초등학교 시절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선행이란 이름으로 아이들을 몰아가고, 구멍이 있는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조차 하지 않고 또다시 다음 선행을 시작하면서 이런 부작용이 나타났겠지요. 더불어 아이의 인성이나 태도에도 신경을 써주지 못했을 것이고요. (휴.... 나는 그런 부모가 되지 말아야지 ㅠㅠㅠ)
그런 말이 있지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인데요. 이 책의 목표와 통하는 바가 있습니다. <스카이 버스>의 목표는 단순합니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나의 시간, 비용, 노력을 최대한 적게 들일 수 있게 분당강쌤께서 공부 전략을 차근차근 알려주신다는 것입니다. 즉 대입에 대해 제대로 알고, 방향성을 잘 잡고 어떻게 학습전략을 짜야 하는지를 알면 누구나 원하는 스카이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교육의 힘을 빌려도 좋습니다. 다만 '사교육에 휘둘리는 것'이 아닌 '사교육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이 역시 부모가 뭘 알아야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얘기이고요.
책의 구성은 <스카이 버스>라는 제목답게 1부 : 버스를 기다리며, 2부 : 버스를 타고, 3부 : 목적지를 향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입시전문가가 초등 학부모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대한민국은 입시 전쟁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부터 초등맘의 오해와 진실, 대입에 대해 제대로 알기, 부모에게 학부모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까지. 정말 예비 초등맘 혹은 초등맘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부분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2부는 초등 학부모로서의 마인드 셋 3단계를 제시합니다. 더불어 저자가 경험해 온 아이들에 대한 실제 사례 및 해결 방안에 대한 이야기들이 곁들여 있어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부와 2부가 스카이 버스에 탑승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었다면 3부부터가 본격적인 실전의 장이랄 수 있습니다. 목차만 봐도 기존에 당연하다고 알고 있던 생각들이 깨지는 경험을 했다고나 할까요? 저도 곧 부모에서 학부모로의 전환을 준비하면서 이 책으로 마인드 셋 해야겠습니다 :)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