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창휘 작가의 성경 다큐멘터리 소설 ‘바르사바 유스도와 마가복음의 비밀코드(The Bible Documentary Story of BARSABAS JUSTUS and the Secret Code of Mark)’의 영문판이 출간되었다. 기존 한글판이 2권으로 분권되어 출간된 것에 반해 영문판은 합본으로 출간되었다. 영문판은 총 3파트 중 챕터 32까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글판은 파트 2의 챕터 15인 <Jordan River> 요단강까지가 1권이고, 챕터 16<Ghana> 가나부터 챕터 32<The Beginning of a New Civilization and Faith> 새로운 문명과 믿음의 시작까지가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 영어를 능숙하게 읽을 수준이 안 되기 때문에 (더욱이 리더스북이나 챕터북도 아닌, 챕터북도 솔직히 능숙하게 읽기 어렵다. ㅠ) 이런 방대한 양과 어마어마한 수준의 원문을 다 읽었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어불성설일 것이다. 다만 어머니가 목사님이셨고, 나 또한 모태신앙을 갖고 성장했기 때문에 성경책 속의 배경 이야기는 익숙한 편이다. 다행히 이번 '바르사바 유스도와 마가복음의 비밀코드 영문판' 역시 성경적 지식 및 배경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려운 원문이라 하더라도 대략적인 부분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영어도 한글책을 많이 읽어 다양한 배경지식을 가진 상태에서 접근한다면 아주 어렵진 않을 것이다. 결론! 편독하지 말고 다양한 영역의 한글책을 많이 읽자!!!! 갑분 독서권장 ㅋㅋㅋㅋㅋ)
예전부터 영어공부를 한다면 영한성경으로 영어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품고 있었다. 영어공부도 하고 성경적 지식 및 믿음도 쌓고! 비록 성경책은 아니지만 성서를 배경으로 한 이번 영문판 BARSABAS JUSTUS를 만나게 된 것도 아마 나의 이런 믿음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BARSABAS JUSTUS는 한글판본도 있어서 추후 한글판본도 구매할 생각이다. 쌍둥이 책으로 옆에 나란히 놓고 읽으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
‘바르사바 유스도와 마가복음의 비밀코드(The Bible Documentary Story of BARSABAS JUSTUS and the Secret Code of Mark)’의 영문판은 약학자인 구창휘 저자가 어린 시절부터 교회를 다니며 이집트, 예루살렘, 요르단 등을 여행하면서 들은 예수님의 72인 제자 성도 중 '바르사바 유스도'에 대한 흥미롭고 신기한 이야기를 소설로 써내려간 작품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무엇인지, 그의 제자들이 무엇을 하였는지 당시 예루살렘에 있었던 이야기를 각색화한 소설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바르사바 유스도'라는 인물은 누구인가? 솔직히 나도 처음 듣는 이름에 생소함을 느꼈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는 아닌 것 같고. 바르사바 유스도라는 인물에 대해 언급을 하려면 예수님 십자가 이후의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 예수님께서 '해골산'이라고도 하는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메달려 돌아가신 후 열두 제자들이 모였는데 수제자인 베드로 사도가 회의를 주제하면서 이미 자결한 가롯 유다(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으로서 예수를 은화 30냥에 제사장들에게 팔아넘긴 인물로 예수가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받자 후회하여 자살하였다.) 의 후임자를 뽑을 때 맛디아와 함께 복수로 추천된 사람 중 먼저 추천된 사람이 바로 '바르사바 유스도'라고 한다. 비록 맛디아가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으로 최종 선택되었지만 유스도는 사전에 이를 사양하였다고 한다. 즉, 유스도 본인이 사양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유스도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으로 성경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비록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으로 이름을 남기진 않았지만 사도행전에 여러 번 그의 이름이 기록되었고 사도의 수준에 있던 사람으로 예수님의 복음에 믿음이 깊었던 72성도 중 한 사람으로 전해진다고 한다. 책에서도 바르사바 유스도가 마가복음의 비밀코드임을 강조하고 있다.
결심한대로 영한성경과 함께 읽으면 좋을 ‘바르사바 유스도와 마가복음의 비밀코드(The Bible Documentary Story of BARSABAS JUSTUS and the Secret Code of Mark)’의 영문판! 한글판도 같이 구매하는 것으로~♡
2023년 새해 1월도 며칠이 지났지만 처음 다짐했던 마음 잊지말고 영한성경과 이번 바르사바 유스도 책으로 영어공부+믿음력! 레벨 업해보자!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