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을 키우는 책육아의 힘 - 리터러시 교육 전문가가 말하는 독서교육 첫걸음
권이은 지음 / 유아이북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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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 출신의 리터러시 교육 연구자인 권이은 저자의 <문해력을 키우는 책육아의 힘>을 읽어 보았습니다. 책 읽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태어난 후부터 책육아를 지향해 왔는데요. 다행히 제 아이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랐습니다. 저자 또한 책을 좋아하고, 한글도 일찍 깨쳤던 유년 시절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 역시 수월하게 책육아로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한 자녀로 인해 책육아 실패의 쓴맛을 맛봐야 했습니다. 책의 첫 장은 그렇게 저자의 실패담으로 시작됩니다. 아마 책육아를 지향하지만 책 읽기를 거부하는 자녀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부모라면 이 부분은 꽤 많은 위로와 도움일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장 <매일 책육아에 실패합니다>를 시작으로 4장 <함께 읽기, 어떻게 할까>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질문 하나 답 하나>, <조금 더 읽기> 작은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부모님이 평소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이 책을 통해 시원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줄 때 큰 어려움이 없었기 때문에 혹시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이 없나? 하는 부분들을 위주로 책을 읽었습니다. 먼저 4장의 '사전을 멀리하라'라는 부분에선 조금 의아해했습니다. 여러 SNS 매체에서 유니콘 아이들은 사전을 찾아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곤 했기 때문인데요. 해당 페이지를 읽어보니 무조건 사전을 멀리하라라는 것이 아닌, 사전을 활용하더라도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함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부모와 충분한 대화로 질문과 생각거리를 던져 이야기를 나눠보고 그래도 모르는 단어나 문장은 사전을 찾아봅니다. 그 과정에서도 상호작용은 충분히 동반되어야 하고요. 

또 책 읽기를 싫어하거나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오늘은 한 권만 읽는 거야~라는 식의 과제를 내주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시간을 할당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 우리 20분만 책을 읽어보자. 이렇게 말이죠. 아이는 구체적인 시간 약속 앞에 (너무 길면 자칫 책을 더 싫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씩 조절해 보자) 최대한 책 읽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문해력을 높이고 책 읽기를 좋아하게 만다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조건 상호 작용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어느 정도 읽기 독립이 되었다고 좋아하면 안 된다는 것이죠. 아이가 충분히 읽을 수 있을지라도 부모가 함께 읽어주는 시간을 보내는 것 그것이 정서적인 면에서도 아이의 문해력, 어휘력을 높이는 과정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것이라 합니다. 저 역시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을 때 아이를 제 앞에 앉히고 서로의 온기를 느끼며 책을 읽습니다. 쉬운 문장의 책들은 엄마 한 줄, 아이 한 줄 이렇게 서로 번갈아가면서 읽기도 하고요. 

또한 책 중간중간에 저자의 추천 서적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책을 많이 읽혔다고 생각했던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알고는 있었지만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들도 있었고, 와~ 이렇게 좋은 책이 있었다고? 당장 도서관에 가서 대여해 봐야겠다 싶었던 책도 있었습니다. 다른 문해력 책과는 달리 책 자체의 두께감도 얇아서 부담 없이 책육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라면 편하게 접근해서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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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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