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0 - 이진법에서 컴퓨터와 인공 지능의 원리까지 ㅣ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0
정완상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2년 9월
평점 :
+
수포자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리는 요즘입니다. 저 역시 수포자였는데요. 제 학창시절에는 무조건 공식을 달달 외워 문제에 적용해 답을 내면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수학은 다르지요. 사고력을 요하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개념'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수학이라는 학문 속에 다양한 영역이 있는데, 각 영역에 해당하는 '개념'들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느냐에 따라 수포자가 되느냐, 수포자가 되지 않느냐 라로 나눠지겠죠. 규칙, 도형, 연산, 통계, 측정, 분수 등등 정말 많은 영역의 수학이 있지 않습니까.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컴퓨터 및 인공지능 영역까지 아우르게 된 수학입니다. 그런데 아무런 개념 정립 없이 무조건 뛰어든다면 가뜩이나 머리 아픈 수학이(저는 그렇습니다 ^^;) 얼마나 더 머리가 아파지겠습니까? 쉬우면서도 뭔가 재미있게 개념을 잡아주는 수학책은 없을까? 네! 있습니다. 바로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잡는 수학툰 시리즈입니다> 현재 총 20권까지 나와있고요. 각 권별로 다양한 영역의 수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권 모두 읽어봐도 좋을 것 같고, 자신이 취약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단권으로 읽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만나 본 개념잡는 수학툰은 '이진법에서 컴퓨터와 인공 지능의 원리까지'라는 시리즈 중 10권입니다. 이제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코딩은 필수 과목이 되었고, 그 바탕이 되는 학문이 바로 수학이지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수학툰'이기 때문에 책 속 중간중간 만화 컷이 나와 (자칫 글자만 빽빽~~하다면 보기도 전에 질려버릴 지도;;) 지루함을 없애주고, 수학 개념을 잡는데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 중,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서로 흐름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 학년 취학 전 미리 읽어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을 읽고 잘 이해했는지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념 정리 퀴즈>도 있고요. 저자 직장 동영상 강좌가 연계되어 있어 혼자 읽을 때보다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6장까지 총 6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각 주제별로 초,중,고에서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전 수포자였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공대를 갔더랬죠. 당시 0과 1이 나열된 이진법을 보면서 제가 가장 먼저 떠올린 건 '영화 매트릭스'였습니다. ㅋㅋㅋㅋㅋ 하........ 그런데 이진법을 또다시 여기서 듣게 될 줄이야.
전, 다시는 수학을 공부할 일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한데 아이를 키우는 육아맘이 되다 보니 내 아이만큼은 나처럼 수포자가 되게 하지 말자. 그런 마음이 생기더라고요. 결국 또다시 아이러니하게 수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엄마인 내가 먼저 공부하자라는 마음가짐으로요. 그런데 지금 하는 공부는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오로지 내 아이를 위해서 (혹은 나의 치매예방을 위해서 ㅎㅎ) 자발적으로 하는 공부다 보니, 예전처럼 막 스트레스 받고 그렇지는 않더라고요. 오히려 수학이라는 학문의 몰랐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죠. ㅎㅎㅎ 유아, 초등수학부터 차근차근 다져가며 기회가 된다면 <개념 잡는 수학툰>전권으로 들이고 싶네요.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