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바라보면
안나 클레이본 지음, 케리 하인드먼 그림, 한성희 옮김 / Lunchbox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하늘에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한 신박한 책을 만나 보았습니다. 애나 클레이본 작가님의 <하늘을 바라보면>이라는 책인데요. 보통 우리가 보는 하늘은 낮과 밤으로 나눌 수 있잖아요. 책도 하늘을 낮과 밤으로 구분해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제본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한 번 보시면 더 쉽게 아실 수 있을 거예요.



앞면은 낮에 보는 하늘, 책을 뒤집으면 밤에 보는 하늘로 구성되어 있지요. 아, 그런데 지금 보니까 동영상을 더 어렵게 촬영한 것 같네요. 낮에 보는 하늘에서 바로 아래쪽을 잡고 위로 뒤집으면 되는 것을 ㅋ 한 바퀴를 돌릴 듯합니다. 허허. 어쨌든 저는 이 구성이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참신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낮에 보는 하늘>에 대한 차례를 보면 하늘이라는 커다란 카테고리 속에 세분화된, 다양한 영역을 다루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늘은 왜 파랗게 보일까? 평소 궁금했던 내용에서부터 태양, 구름, 비 등 '자연현상'을 다루고. 하늘을 나는 동물들 혹은 낮에 볼 수 있는 '동물 영역'을 다루고. 하늘에서 물고기떼가 떨어진다거나, 개구리떼가 떨어진다거나, 공중에 떠 있는 배를 본다던가 (신기루 현상) 등등 뭔가 초자연적인 현상 같은 '신비한 영역'도 다루고 있지요. 물론 왜 그런 현상이 발생했는지 과학적으로 잘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뭔가 의문이 풀리는 느낌!

마지막 부분은 오래전 인간의 영원한 꿈이었던 하늘을 나는 것! 그 꿈이 이루어져 이제 인간도 하늘을 날 수 있게 되었죠. 열기구, 소형 비행선, 비행기, 헬리콥터 등등 인간이 발명한 기술을 활용해서 말이죠. 그런데 인간이 직접 날 수는 없을까? 아마도 그런 호기심과 열망이 인간을 직접 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나 봅니다. 바로 최첨단 비행 기술로 말이죠. 제트팩, 플라이보드 에어, 호버보드 등등

분명 하늘에 대해서 보려고 펼쳤던 책인데, 자연현상에서부터 최첨단 과학 영역까지 골고루 다양한 영역을 이 책 한 권으로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밤하늘로 떠나볼까요?



전 겁이 많아서 밤을 무서워하는데요. 다만 밤하늘만은 뭔가 신비롭고 아득한 느낌이 들어서 밤하늘을 올려다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밤하늘에 대해서 아는 게 별로 없네요. 밤하늘에 볼 수 있는 수많은 별자리들도 구별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냥 무한히 공상에 빠질 뿐이었는데. 이제 이 책을 통해서나마 밤하늘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낮에 보는 하늘과 마찬가지로 밤에 보는 하늘 역시 행성, 달, 별자리 등 자연현상에 대해 다룹니다. 마녀의 시간이라고 해서 밤에 들으면 더 재미있고 오싹한 신비로운 이야기도 빠질 수 없겠지요. 옛날 사람들은 과학적 접근보다는 하늘에서 일어나는 신비로운 현상들을 보며 점을 치기도 하고, 죽음을 예견하기도 했지요. 그러나 하나하나 따져보면 다 이유가 있는 자연현상일 뿐인데. 그때 당시는 그런 지식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더 무섭고 불안하기도 했을 것 같아요.

밤하늘을 누비는 박쥐와 밤에 활동하는 새와 곤충 등 '동물 영역'도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함께 어렵지 않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전 나방을 좀 무서워하는데요. 와~ 나방도 나비만큼이나 화려하고 예쁘긴 하더라고요. 밤하늘은 낮에 보는 하늘과 달리 어딘가 끝없는 우주와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 더 강합니다. 마지막 장은 위성으로 가득한 하늘, 로켓, 신비한 오로라 현상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단 지식책임은 분명한데, 결코 지루하거나 따분하거나 어렵지 않고요. 재미있는 이야기책을 보는 느낌이 더 강합니다. 글의 배치라든가(빽빽하게 글밥이 정렬되어 있는 것이 아닌, 박스 형태로 공간의 여백을 채우고 있음) 아름다운 일러스트가 한몫을 한 것 같아요.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두루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오래도록 소장했다가 나중에 아들이 좀 더 크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