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간다아아! - 2022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
코리 R. 테이버 지음, 노은정 옮김 / 오늘책 / 2022년 3월
평점 :
+
2022년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 <간다아아!>는 재치 있게 책의 방향을 바꿔줌으로써 물총새의 행동을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어린 물총새 멜은 어느 날 갑갑한 둥지를 벗어나 훨훨 날아 보고 싶어 했어요. 까마득한 높이의 발밑은 내려다보는 것만으로도 겁이 났지만 오늘, 당장, 꼭 날아 보고 싶었지요. 그렇게 멜은 언니, 오빠에게 인사를 한 뒤 날개를 쫙 펼쳤다가 곧장..... 뚝! 떨어졌지요.

떨어지는 멜의 표정은 덤덤합니다. 그런데 왜 때문에 (ㅋㅋㅋ) 주변 친구들은 멜을 걱정하며 아주 야단법석입니다. 행여나 멜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 봐 노심초사, 마음 졸이는 친구들의 모습이 발랄하면서도 웃음이 나올 만큼 귀엽게 표현되었죠. 그렇게 아래로 아래로 떨어져가던 물총새 멜이 눈을 번쩍 뜹니다. 어디서? 바로 물 앞에서요! 그러곤 텀벙! 잠수를 하지요. 물속으로 들어간 멜은 물고기 한 마리를 낚아챕니다. 그리고 그대로 위로, 위로 날아오릅니다. (이때 책의 방향을 바꿔주면 멜이 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멜이 떨어질 때 걱정을 했던 많은 친구들이 이제는 멜을 응원합니다. 멜의 용기 있는 도전에, 늠름하게 물고기 한 마리를 낚아채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멜의 위풍당당한 모습에 말이죠. 그리고 둥지에서 기다리고 있던 엄마를 만납니다. 엄마는 멜을 꼭 안고 대견하다고 말해주지요. 멜 자신도 스스로의 용기 있는 모습에 대견해 합니다.
만약 멜이 두려움에 떨며 떨어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면 물고기를 잡지도 못했을 것이고, 다시 위로 위로 날아오르지도 못했겠지요. 이 멋진 경이로운 경험을 말이에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생기지 않지요. 하지만 도전을 하게 되면 많은 일들이 생기지요.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있을 것이고 때로는 힘들고, 슬프고, 죄절하거나, 아픈 일들도 많이 생길 거예요. 하지만 용기 있게 시련을 이겨낸 후엔 스스로를 뿌듯해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뭔가 진정한 나 자신을 마주하게 되는 멋진 경험!) 마음을 울리는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무엇보다 내가 도전을 했던 그 기나긴 여정을 사랑하게 될거에요. 물총새 멜처럼 말이에요.
우리 친구들도 이 책을 통해 멜의 도전을 기뻐하며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내일이 아닌, 지금 당장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멜도 솔직히 무서웠어요. 정말 저 밑이 까마득히 멀어 보였어요.
하지만 멜은 오늘 당장 꼭 날아 보고 싶었어요.'
-책 본문 中-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우아페, #2022칼데콧아너상수상작, #간다아아, #대교북스주니어, #책블로거, #도서리뷰, #서평, #유아그림책추천, #그림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