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명품이 좋다
나카무라 우사기 지음, 안수경 옮김 / 사과나무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흥미로운 책이 아닐 수 없다. 포디즘의 대량생산 시스템을 넘어 이제는 '다품종 소량 생산'과 '일상의 소비'가 하나의 생활 양식이 된 시대에서 창조되는 새로운 인간형. 그것이 바로 이 책의 저자와 같은 사람이 아닐까 싶다. 물론 그녀는 명품을 그냥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서 사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에 대한 정보를 빼곡히 알고 있는 매니아적 기질도 가지고 있다. 그런 속에서 일어나는 일상생활. 사실 이런 유형의 새로운 사람들은 내 주변에도 더러 있다.

그런데, 우리가 이 책을 읽고 느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 참 별난 사람도 있다....는 이미 아닐테고(워낙 많으니까), 저러지 말아야겠다? 그러나 이 고도 자본주의 사회를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분 꿀꿀한 날에 쇼핑이라도 잔뜩 하고 싶은 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가볍게 쓰여진 이 책은 너무나 무거운 주제를 등 뒤에 숨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맑스가 그랬던가. 오늘날의 노동은 노동자 자신의 노동이 아니라고. 테일러와 포드의 공장이 한참 잘 나갈때부터, 그 공장의 노동자들은 자신이 만든 물건을 그 스스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야 했다. 즉, 노동을 파는 것이다. 이미 이때부터 인간의 노동은 상품화됐다. 그리고, 지금, 바로 이 대량 소비사회는 사람을 그런 괴로운 노동 작업장 뿐만이 아니라, 여가 시간도 모두 자신이 아닌 것을 탐욕하도록 만들었다. 이 책의 저자처럼, 자신 바깥에 있는 자본주의 상품만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또 그것만을 욕구하고, 거기서 만족하는 인간형. 노예이다. 스스로 만족을 느끼지 못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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