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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인권.교육 (양장)
강순원 지음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00년 7월
평점 :
절판
사회학을 전공하면서도 교육사회학이라는 분과가 있다는 것을 이제서야 알았다. 그래서, 곱씹어 보기 보다는 새로운 분야를 배워본다는 자세로 책을 읽었다. 책 자체가 딱히 이론적인 틀을 간명하게 제시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크게 갈등해소와 분단극복을 위한 평화교육, 그리고 이와 유관한 인권교육의 차원에서 논의가 진행되어 있다. 대략적인 요지는 민족문화의 정체감 위에서, 세계적 공존을 위한 평화교육의 방안 마련과 정부와 민간 차원의 중장기적 실천, 분단체제 극복을 위한 저항적 성격의 평화교육과 그 이후의 변혁적 성격의 평화교육의 모색, 상호인식을 통한 정체감의 동질화 등이다. 그런데, 3부의 인권교육 문제는 1,2부의 평화교육과는 크게 관련을 맺지 않는다. 그래서 좀 아쉬움이 남았다. 그리고, 평화교육의 문제를 말하면서도 이 분야에 대해 개론적인 설명과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도입부분이 없어서 안타까웠다. 나의 무지에 기인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교육사회학적 관점에 대한 좀 더 명시적인 특징을 제시해줬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