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교철학연구 ㅣ 철학박사학위논문 7
최흥순 / 서광사 / 1995년 7월
평점 :
품절
'비교철학연구'는 요즘 한창 각광을 받고 있는 비교철학에 대한 좋은 논문이다.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을 책으로 펴낸 것인데, 나는 이 책을 통해 비교철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이 책은 초입자들에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 같은데, 비교철학에서 실증철학적 성향에서의 마송-우르셀과 생철학 성향의 라쥬, 그리고 세계철학적 성향에서의 아치 베임, 마지막으로 철학 현상학적 성향에서의 크위를 이 이 책은 모두 다루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물론 이 책은 전문적인 견해를 다루고 있기도 하다. 특히, 저자 최흥순 선생님은 비교철학의 방법과 기준을 아치 베임, 라쥬, 크위를 각각 분석하며 그들을 상호 비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 3장에서 비교 철학의 실례를 베임을 중심으로 그 제문제와 의지 개념과 이성 개념을 논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저자가 베임의 이론을 나름대로 지지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다른 비교철학자의 견해를 참고문헌을 통해서 공부한 후에 저자의 주장에 비판을 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이 책은 박사학위논문 임에도 불구하고 전문성은 물론 비교철학에 대한 초입자에게도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짜임새와 언어를 갖추고 있다.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