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간과 사회 - 비판사회심리학적 이해
전병재 지음 / 경문사 / 1997년 1월
평점 :
품절
위에서 말한 네 학파는 사회심리학의 주요한 네 학파이다.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이다. 행태주의학파에는 스키너와 호만스가 유명하고, 정신분석학파는 당연히 프로이트가 있다. 그리고 인지학파에는 동화, 대조, 지각을 비탕으로 쟝 피아제와 레온 페스틴저, 쿠르트 레빈 등과 같은 빼어난 학자들이 있다. 마지막으로 상징적 상호작용학파에는 미드와 시카고학파, 그리고 아이오아학파와 민속방법론 등의 하위체계가 있다.
이 모두는 상당한 분량의 이론들을 각각 가지고 있다. 그리고 모두 상당한 설득력을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이 모두를 적절하고 균형있게 잘 정리, 설명하였다. 이 책의 가장 주요한 부분은 아마 이 부분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사회심리학의 연구대상과 방법론을 소개한 1,2장도 상당히 재미있었다. 알기 쉽게 잘 설명이 되어 있어, 위의 학파들을 공부하기 위한 좋은 개괄이 되었다는 말이다.
그리고, 8장에는 사회심리학을 동양사상에서 찾아보려고 시도한다. 다른 책에서는 보기 힘든 흥미로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 나머지 3편, 즉 9장에서 15장은 사회심리학의 주요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상당히 두꺼운 양장본의 책이지만, 한 번 읽어보면 사회심리학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나 역시 학과에서 이 책으로 공부했기 때문이다.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