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영화의 역사에 대해 물었을 때, 연대별 영화의 제목이나 배우의 이름만 나열한다면 당신은 아직 반만 알고 있는 것이다. 최초의 움직이는 이미지가 소리와 색채를 얻고 서사와 의미를 가지며 신흥 예술 작품이 되어가는 지난 2세기 동안, 영화는 자신의 정체성을 다양한 의미로 정의하며 역사를 기록해 왔다. 영화의 역사를 다시 이렇게 나열해보면 어떨까?
영화는 에디슨과 뤼미에르 형제의 발명품이었고 들뢰즈와 베르그송의 철학적 사유였으며, 대중의 호기심이었고 산업혁명 시대의 신종 사업 아이템이었다. 또한 1차 세계대전 전후의 새로운 시장과 산업이었고 신대륙을 개척해 할리우드를 탄생시켰으며, 단순한 출연자를 연기자나 스타로 만드는가 하면, 제작 노동자이던 감독을 예술가와 창작자로 변모시키고, 독립 영화사들 간 경쟁의 불씨가 되었으며, 다양한 일자리와 체제를 창출하고 세계 굴지의 거대한 기업들을 일으켰다. 그 자체로 자본이고 종교였으며, 여러 갈래의 사조가 되었으며 오늘에 이르러서는 산업과 예술의 영역 안에서 학문이 되었다.
이처럼 영화는 모든 시대의 다채로운 의미였다. 이 복잡다단한 과정 속에 대체 얼마나 놀라운 뒷이야기가 숨어 있을까!
그러므로 이 책은 흔히 보는 연대별 영화작품 분석이나 미학으로서의 영화 이론은 다루지 않는다. 그보다는, 기계 장치로서의 영화와 창작물로서의 영화라는 두 가지 다른 개념을 의미론적으로 명확하게 구분 짓고, 시각 오락물에 지나지 않던 상업적 도구가 산업혁명과 세계대전을 거치며 어떻게 소리와 이야기를 입고서 시장과 돈, 대중과 문화를 움직이고 사조를 형성하며 영화의 시대를 열었는지를 세심하게 톺아본다.
저자는 프랑스에서 영화를 공부하고 돌아와서는 20년 간 대학 강단에서 영화를 가르친 영화광이자 영화학자이다. 국내 출판 현실상 번역서 이외에 이렇다 할 영화 역사서나 참고서가 없음을 안타까워하다가, 직접 한국인의 시각과 정서로 본 세계 영화사를 쉽고 재미있게 새로 써 내려갔다. 덕분에 이 책의 문장은 저자의 육성을 그대로 품게 되었다. 글에 녹아있는 특유의 화법과 목소리는 그의 제자였다면 단박에 알아챌 수 있을 만큼 생생하다. 평생을 배우고 가르쳐 온 긴긴 시간만큼이나 영화를 대하는 저자 고유의 감성과 남다른 애정을 책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