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토 - Carlito's Way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이 영화를 다 본 후 나는 박수를 쳤다.

아마 나와 같이 박수를 쳤을 누군가를 떠올리면서 그 사람을 만나고 싶은 충동까지 들었다.

물론 이 영화가 지금 만들어졌다면 나는 그저 볼만한 영화다고 평가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영화는 1993년에 만들어졌다. (나는 그때 국민학생이었다.)

그후 나오는 갱스터 영화들은 전부 대부(Mario Puzo's The Godfather)시리즈와

칼리토(Carlito's Way)의 아류에 불과하다.

이 영화와 비슷한 한국영화는 장현수 감독의 <게임의 법칙>이 있다.

(이 영화는 한국영화의 수작이다. 그러나 아류이다.)

 

"호의는 총보다 사람을 더 쉽게 죽이는 무기야."

 

영화에서 변호사인 데이브(숀 펜)은 칼리토(알 파치노)를 감옥에서 석방시켜서 칼리토에게 호의를 베풀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자신의 안전을 위한 거래였다.

그러나 범죄자의 삶을 청산하고 싶은 칼리토에게는 족쇄와 같았다.

칼리토는 이미 알고 있었다.

 

"범죄는 내가 자초하지 않아도 늘 내 뒤를 따라다닌다."

 

그래서 그의 소박한 꿈인 '자동차 임대업' 도 그걸 듣는 그의 친구들에겐 그저 웃음거리일 뿐이다.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칼리토의 독백처럼 그는 정말 갱스터의 삶을 벗어나려고 최선을 다했다.

사랑하는 여자기 있었고 돈도 있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는 그의 꿈으로 가는 열차를 타지 못했다.

그리고 말한다.

 

"미안하네. 아무리 날 꼬매도 날 살릴 수는 없어. 이렇게 잠들겠네.

 내 몸은 109번가 장의장으로 가겠지. 언젠가 그리 갈줄 알았어.

 다만 다른 사람들의 예상보다 늦은거지.."

 

영화에서 칼리토가 하는 대사는 낭만적이면서도 솔직하다.

이 대사들은 1994년을 기점으로 영화나 만화책, 드라마에서 자주 사용됐다.

나는 오늘에서야 알 수 있었다.

 

 

<미션 임파서블 Mission: Impossible>의 브라이언 드 팔마(Brian De Palma)감독은 

범죄, 스릴러 영화의 천부적인 재능을 가졌다. 

뭐랄까.. 그는 어떤 영화를 만들어도 갱스터틱하다.

그러나 갱스터틱에서 멈추지 않고 삶의 실존적인 의미가 있다.

음악을 맡은 패트릭 도일(Patrick Doyle)과 젤리빈 베니테즈(Jellybean Benitez)는 

우리나라의 많은 예능프로그램에 도움을 주었다. 

알 파치노(Alfredo James Pacino)는  이 영화로도 충분히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을 수 있었지만

<여인의 향기 Scent Of A Woman>로 받았다.

숀 펜(Sean Penn)은 아줌마 파마의 어색함을 이기고 부패한 변호사역을 잘 연기했다.

하지만 너무 잘 연기해서 지금의 숀 펜과 비교하면 우습다.

페네로프 앤 밀러(Penelope Ann Miller)는 왜 여우주연상을 못받았을까?

그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안타까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