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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평점 :
상영종료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영화평점 랭킹을 보던 중에 높은 평점을 받은 영화라서 보았다.

요새는 영화홍보성 아르바이트생들이 열심히 평점 10점을 주어,  

영화평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지만,

이 영화는 나온지 꽤 되었고 이후로도 대작들이 나왔는데도,  

높은 평점으로 랭킹에 있는 것이 흥미롭다. 

1969년에 살고 있는 아들의 아버지와 1999년에 살고 있는 아들 간의 구형 무전기를 통한 대화. 

행복하면서도 긴박한 그들의 대화는 영화 내내 많은 감동을 주었다.

 



 

"그거 알아? 아빠가 늘 네 곁에 있어줄게."

 

메이저리그 메츠의 열혈팬이자,  

소방관으로 화재 현장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 프랭크 설리반.

한 가정의 아버지이기도 한 프랭크는 퇴근 후 늘 아내와 아들 존과 다정한 시간을 보낸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집에서 무선교신을 하던 중, 30년 뒤의 아들 존과 무선교신을 하게 된다.

기쁨과 놀라움도 잠시, 존은 아버지 프랭크에게  

머지않아 화재현장에서 사고로 죽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지금 꺼버리면 다시는 널 못 만날 것 같다."    

"만날 거예요."   

"내일 다시 만나자."

 

존의 경고에 프랭크는 화재현장에서 목숨을 건진다.

죽어야 할 프랭크 살게 되자, 미래에 살고 있는 존의 기억들과  

현실들이 과거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바뀐다.

아버지의 생명을 구한 존은, 어머니가 살인범으로 인해  

위태롭게 될 것이라고 프랭크에게 경고한다.

이에 프랭크는 아들의 말대로 아내를 구하기 위해, 존의 도움을 받는다.

 



 

"아빠 여기에 있다. 추장." 

 

소재는 흥미롭고 내용은 감동적이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이다.

그러나 아버지와 아들 간의 시공간을 뛰어넘는 대화는, 보는 나도 울컥했다.

시간 앞에 유한한 인간이기에, 오래 전에 죽은 아버지와  

현재의 아들 간의 대화는 평범해도 감동적이다.

후반부로 갈수록 미래의 존이 과거에 살고 있는 아버지에게 미래의 일들을 알려줌으로써,

미래에 사는 존의 상황은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결국, 프랭크와 존은 그들이 원하는 대로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평이한 해피엔딩이지만,  

가족의 소중함과 시간의 유한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던 영화였다.

이와 비슷한 영화로 <나비효과>와 <동감>이 있다.

 



 

"사랑한다. 아들아."

"저도 사랑해요. 너무 그리웠어요."

 

예전에 영화의 설정과 비슷한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시간이 하나로만 흐르는 것이 아니라, 겹겹이 있어서 마치 시간의 줄이 있는 것처럼 상상했다.

양파껍질처럼 시간이 여러 겹으로 되어 있고,  

어떠한 방식을 통해 현실의 나와 과거의 내가 대화할 수있다면, 

영화처럼 즐겁고 긴박한 대화를 할 것 같다.  

과거와 현재의 '나'가, 미래의 일을 미리 알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과거와 현재의 '나' 가 미래의 일들을 인위적으로 조작해서,

미래의 '나' 는 무척이나 혼란스러울 것이다.

사람들은 미래의 일어날 일들을 알려고 하는 욕망에, 종교와 영매의 도움을 받는다.

그러나 인간에게 하루가 주어지는 것은,  

자신의 미래를 바뀔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라 생각한다. 

기회는 늘 또 다른 미래를 만들고, 그 미래는 미래의 '나' 를 무수히 많이 만들 것이다. 

간단한 결론이지만, 주어진 순간에 최선을 다하고, 하루를 감사할 수 밖에 없다.

 

그레고리 호블릿(Gregory Hoblit)의 영화들은 뻔한 반전이 특징이지만,

영화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는 분명하다.

맥 라이언의 전 남편이자 주연급 배우인 데니스 퀘이드(Dennis Quaid)의  

연기와 활동폭은 대단하다.

아마 그가 찍은 영화들과 맡은 배역들은 '과연 한 사람이 연기했을까?'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이번에 이병헌이 출연한 <지. 아이. 조>에서도 그를 볼 수 있다.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씬 레드라인>의  

제임스 카비젤(James Caviezel)을 오랜만에 보아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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