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 - Pirates of the Caribbean: On Stranger Tides
영화
평점 :
상영종료





피곤한 목요일이었다.

새벽까지 과제를 하다가 2시간 정도 자고 일어나니 하루 종일 졸렸다.

몸은 움직였으나 의식은 희미했다.



저녁 수업을 마치고 간신히 집으로 돌아왔을 때 고민했다.

영화를 보러 갈 것인가? 말 것인가?

상영시간 40분 전에 이런 고민이 든다면 빠른 결단이 필요하다.

영화관이 가깝지 않는 이상 망설이다가 후회할 수도 있다.  

 

밤 10시 30분에 구로CGV 5관에서 <캐리비안의 해적 : 낯선 조류>를 보았다.

개봉 첫날이었지만 늦은 밤이라 관객들은 많지 않았으나,

내가 앉은 열과 앞 뒷열 두 줄은 거의 다 찼다.

영화 보다가 짜증났던 것은

내 앞자리에 앉은 관객의 앉은 키가 너무 커서 자막이 반쯤 가렸다.

어떻게 말할 수도 없어서 할 수 없이 몸을 비틀어가며 자막을 봐야 했다.

이런 일은 처음이었다.

 



 

"요즘 나에 대한 소문이 너무 많군."

 

영원한 젊음을 찾으러 '청춘의 샘'으로 향하던 캡틴 잭 스페로우는,

해적 토벌단에 잡힌 동료 갑판장 깁스를 구하러 영국 런던에 도착했지만,

영국 왕실과 옛 연인 안젤리카 등 '청춘의 샘'에 대한 야욕을 가진 세력들이

이미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게다가 바다의 무법자 '앤 여왕의 복수'호의 선장 검은 수염과,

대영제국 해적 토벌단 선장 바르보사도 '청춘의 샘'을 위해 잭을 찾는다.

위기에 처한 잭은 상황에 따라 적과의 동침을 하면서 막판 반전을 준비한다. 

 



 

"나는 내가 고통과 죽음을 느낄 때만 신의 존재를 느껴!"

 

<캐리비안의 해적>시리즈의 히어로 조니 뎁(Johnny Depp)은 변함없이 돌아왔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영화의 분위기를 주도하며,

이전 작들과 달리 전개되는 이야기들의 중심에 있었다.

어떻게 이런 매력적인 연기를 할 수 있을까?

언제부턴가 그가 출연한 영화들은 꼭 보아야 할 영화들이 되었다.

 

<쿵푸팬더>의 '타이렁' 이안 맥쉐인(Ian McShane).

단역으로 출연한 영화들이 많아서 실제 그의 연기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초반에 등장하여 그의 캐릭터가 주는 압도감에 비해,

후반으로 갈수록 평범한 악당으로 전락하는 것 같아 아쉽다.

 

<샤인>, <킹스 스피치>의 제프리 러쉬(Geoffrey Rush)는,

조니 뎁과 더불어 <캐리비안의 해적>시리즈에 빼놓을 수 없는 캐릭터이다.

이번에도 그가 맡은 '바르보사 선장'은 영화를 보는 내내 즐거움이었다.

그의 연기는 아무리 보아도 질리지 않는다.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의 페넬로페 크루즈(Penelope Cruz)는,

주연이라고 말하기에는 뭔가 부족했고,

조연이라고 말하기에는 그의 비중이 적지 않았다. 

아무래도 그녀의 장점인 섹시하고 당찬 연기가 영화와 잘 맞았지만,

크게 인상적이지는 않아서 애매한 느낌을 주는 것 같다.

 

<007>시리즈의 대모 주디 덴치(Judi Dench)가 잠깐 출연하였다.

 

롭 마샬(Rob Marshall) 감독의 영화 <시카고>, <게이샤의 추억>이 

집에 있는데도 볼 기회를 미루다가 지금까지 보지 못했다.

그래서 이 영화가 그가 감독한 영화들 중 보게 된 첫 영화가 되었다.

뮤지컬, 멜로,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제작하는 감독이라 흥미롭지만,

아직 이렇다 할 평가를 내리기에는 정보가 부족하다. 

다만 그는 이전 작들과는 다른 <캐리비안의 해적>시리즈의 새로운 방향을 보여 주었다.

 



 

"영생은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하지!"

 

"그러나 믿음만으로 삶의 수수께끼들이 풀리지는 않지!"

 

이전 작들과 달리 새로운 스토리와 구성으로 제작되었다.

가장 큰 특징으로 이전 작들은 잭 스페로우, 엘리자베스 스완, 월 터너 등 

세 사람이 중요 역할을 맡으면서 비중을 나누어 가졌다면, 

이번 작에서는 잭 스페로우에게 집중되어 스토리가 전개되었다.

그래서 이전 작들과 다른 구성에 낯설음을 느낄 수 있었다.

영화를 보게 된다면 당연한 결과라 생각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큰 공백을 채울만한 캐릭터가 부족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특징으로는 바다보다 육지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시원한 해상전은 많지 않아 바다는 형식상 배경에 불과했다.

덕분에 검은 수염을 비롯한 해적 배역들의 역할이 인상적이 못해 캐릭터가 살지 못했고,

스펙터클한 해적 이야기가 아니라 단순 모험 영화에 가까웠다.

그러나 이런 요소들이 새로운 <캐리비안의 해적>시리즈를 여는 초석이 될 수도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이제는 잭 스페로우를 중심으로 영화가 제작될 가능성이 높다.  

전체적으로 이번 작은 새로운 시즌의 시작으로 어느 정도 과도기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 

참고로 이전 작들과 마찬가지로 이번 작에도 엔딩 크레딧이 끝나면 보너스 영상이 있으며,

흥미로운 암시를 준다.

 



 

"무엇보다 사람은 자기가 죽는 날을 모르는 것이 좋아." 

 

<캐리비안의 해적>시리즈는 할리우드의 상업성 모험 영화라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각 편마다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뚜렷한 영화이기도 하다.

영화를 보면서 '해적' 잭 스페로우보다 '인간' 잭 스페로우의 모습에 흥미를 느꼈다.

특히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그가 하는 말들은 무척 인상적이었다.

진정 모험을 즐기고 최악의 순간에도 여유가 느껴지는 말과 행동이,

영화이지만 그와 같은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도 들게 한다.

 

잭에게서 '청춘의 샘'에 대한 미련은 그렇게 많이 느껴지지 않았다.

바르보사 역시 '청춘의 샘'에 대한 집착보다 복수의 수단이었으며,

검은 수염과 영국 왕실만이 '청춘의 샘'에 적극적인 행동을 했다.

아마 잭은 '청춘의 샘'을 향한 모험이 즐거웠을 것이고,

바르보사는 복수를 위해 치밀한 계획에 집중했을 것이며,

검은 수염과 영국 왕실은 오직 '청춘의 샘'을 목적으로 그 외 것들은 수단으로 삼았다.

이런 인물 군상들은 우리 사회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며,

나 자신이 이미 이 군상들 중 한 곳에 속해 있는지도 모른다.

 

어떠한 상황과 조건 속에서도 여유로운 마음을 갖고 행동하고 싶다.

고정되어 있는 현실보다는 모험과 변화 가득한 미래를 꿈꾼다.

무엇을 얻기보다는 깨닫기 원한다.

이미 난 삶을 유랑하는 해적선의 선장이 된 것일까?

 

다음 편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