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스 본 - Winter`s Bon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책을 읽어도 눈에 안 들어오고,

책상에 앉아도 의욕이 생기지 않는 날이면,

시간이 더디게 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평소와 같은 1분 1초라도 왠지 모르게 더 느린 것 같고,

겨울이라 낮은 짧지만 밤은 길다.

 

최근에 약한 불면증에 시달려서 이른 새벽에 잠이 깼다.

그리고 잠시 할 것들을 하고 다시 자는 것을 반복했다. 

내가 자고 싶을 때 자지 못하면 짜증이 나는데,

이유없이 잠이 안 와도 짜증이 난다.

몸은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행이 이 리뷰를 쓰는 지금은 오랜만에 긴 잠을 자고 일어난 아침이다.

 



 

"먼저 권하기 전에는 물어보는 것이 아니야."

 

인적이 드문 산골 마을에 사는 리 돌리.

리는 병든 어머니와 두 어린 동생들을 보살피며 살아간다.

아버지 제섭 돌리는 마약판매로 실형을 선고 받고,

집과 경작지를 담보로 보석을 요청하여 풀려나지만 종적을 감추었다.

경찰은 실형을 선고 받고 보석으로 잠시 풀려난 아버지가 나타나지 않으면,

보석금으로 신청한 집과 경작지를 회수하겠다고 말한다.

집과 경작지를 잃게 될지도 모를 리는 불안해 하고,

종적을 감춘 아버지의 행방을 찾으려 하지만 이웃 사람들은 리에게 냉담하다.

 



  

"아빠는 죽었어요."

 

데브라 그래닉(Debra Granik) 감독은 영화를 처음 보았는데,

이 영화로 제26회 선댄스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았다. 

여자 감독이라서 그런지 섬세한 감정과 심리 묘사가 탁월했다.

 

<아메리칸 갱스터>, <러시아워>, <LOST>의 존 호키스(John Hawkes)는

중견 배우다운 관록의 연기를 보여주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가렛 딜라헌트(Garret Dillahunt)가 출연했다.

 

주연인 제니퍼 로렌스(Jennifer Lawrence)는 좋은 연기를 했다.

이 영화로 해외 영화제에서 이미 여러 개의 연기상들을 받았는데,

앞으로의 차기작들에서 그녀의 연기가 어떻게 평가될 지 기대된다.

 



 

"가족을 지키는 것도 엄청난 용기가 필요해."

 

영화는 깔끔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주제로 전개되었고,

감독은 자신이 하고 싶을 말들을 잘 전달했다.

그러나 영화가 끝났을 때 뭔가 허전함이 들었다.

진짜 리와 그녀의 가족에게 평화가 찾아 온 것일까?

아니면 또 다른 불행의 시작일까?

어린 여동생이 아버지의 기타를 치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는 리의 표정은 밝지 않다. 

 



 

"저도 돌리에요. 제가 말했죠."

 

영화나 현실에서 어머니는 그런 적이 없는데,

주로 아버지가 가족의 재산을 담보로 주식이나 도박을 하다가,

파산에 이르러 어려움을 겪는 가족의 이야기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인간의 본능적인 면에서도 해석할 수 있는데,

극단적인 자존심 보호와 한탕주의에서 비롯된 허세라 생각한다.

인간은 비이성적으로 '올인'(all in)에 익숙하다. 

 

도시 인심과 시골 인심은 다르다고 말할 수 있지만,

이웃의 곤란하고 난감한 일을 당한다면 누구도 선듯 관여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괜한 손해를 당하거나 어려운 상황에 휘말리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한 이웃', '이웃사촌' 이라는 말은 요즘 시대에 무척 어색하다.

싫든 좋든 가족만이 유일한 '내 편'이 될 수 있고,

진실한 친구의 도움은 큰 위로가 된다. 

 

소년소녀가장이나 고아들은 일찍부터 치열한 삶을 살아간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나름대로의 생존 방식을 깨닫고 숙련한다.

그래서 누군가의 도움을 낯설게 느끼고 무시와 냉담을 야속하게 느낀다.

그들을 적절한 시기와 때에 도와주지 않는다면,

사회의 불안요소는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런 점에서 사회 구성원 대부분은 사회 내 범죄와 사건의 공범이다. 

 

미성년자를 일찍 성인으로 만들고,

연약한 인간을 강한 인간으로 만드는 것은,

그들이 처한 환경과 상황의 영향이 크고,

생존 방식을 개척함으로써 '야생'적 기질을 부여한다.

자립심이 강한 것은 좋지만 자폐적인 언행이 동반되면 곤란하다.

 

지금 우리 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

정부 정책과 함께 개인 스스로의 결단에서 비롯된

구체적이고 진심 어린 '사회 복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회 복지'의 사각지대는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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