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교자 열전 - 고문과 죽음 앞에서도 목숨을 걸고 신앙을 지킨 순교자들의 삶과 고난, 그리고 승리에 찬 죽음에 관한 서사!
존 폭스 지음, 홍병룡 외 옮김 / 포이에마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순교자 열전을 읽으면서 왜 이렇게 박해와 고난을 당해야만 했는가라는 질문을 하게 되었다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우리의 신앙은 무엇인가라는 또 다른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사실 기독교는 박해와 고난의 역사이다지금 우리가 누리는 신앙의 자유는 바로 어제의 박해와 고난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박해와 고난의 시작은 예수님으로부터 시작되었다그리고 사도들과 초대교회 성도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수 많은 사람들의 박해와 고난 그리고 죽음으로 지킨 신앙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왜 그렇게 처참하게 순교해야 했을까누구하나 비겁하게 도망가거나 자신에게 주 어진 순교를 외면하지 않았다또한 로마제국 시대에 터무니없는 이유와 오해의 밀미로 죽어야 했던 성도들은 또 어떠했나이들이 보여준 신앙은 오늘날 우리가 본 받아야 할 부분이 너무나 많음을 알 수 있다.


 초기 기독교의 순교는 외부에 의해서 일어났다저급한 정치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자기의 권력과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서 기독교인들을 희생양으로 삼았다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순교는 외부와 내부에서 동시에 일어나게 되었다외부의 박해와 고난은 언제나 있어왔다그러나 내부의 박해는 교회내부의 부패와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신앙에서 비롯되었다교회내부의 문제를 잠재우기 위해서 교회는 성도들을 핍박하고 박해하기 시작한 것이다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보다는 오히려 문제를 제기하는 자들을 죽이는 것이 훨씬 편하기 때문이었다그럼에도 이러한 외부와 내부의 계속되는 핍박 가운데서도 교회는 쓰러지지 않았다오히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교회는 더 하나가 되었고 진실한 신앙을 찾기 위해 계속 개혁되어 졌다아직도 세계 여러 나라에 있는 교회는 외부와 내부에 의해서 지속되는 순교의 위협 앞에 노여있다지금까지 교회가 그러하였듯이 교회는 이러한 외부와 내부의 위협 앞에 결코 무릎 꿇지 않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진짜 신앙이 무엇인지 계속 고민하고 질문을 던지면서 나의 신앙은 무엇인가라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신앙에 대한 염증이나 확신이 없다면 꼭 순교자 열전을 읽어보고 왜 수 많은 성도들이 생명을 버리면서 그들의 신앙을 지켰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면 지금 우리가 얼마나 나약한 신앙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서 원망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