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자 선언 - 99%의 풍요를 위한 자본주의 경제를 열다
요한 노르베리 지음, 김종현 옮김 / 유노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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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시장은 본질적으로 협력 기계다. 그리고 이것이 중앙 집권적 시스템보다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이유는 훨씬 더 많은 사람의 지식, 재능 그리고 상상력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p.104)


트럼프가 시작한 관세 전쟁을 보고 있자면, 과연 이 끝에는 무엇이 남을지 궁금하다.


폭발적으로 찍어내는 달러는 결국 인플레이션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다. 정부의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동성을 증가시킬수록 가격은 상승하고 구매력은 약화된다. 결국 과세보다 더 나쁜 인플레이션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미국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전세계가 다 같이 화폐를 찍어낸다면, 인플레이션은 세계 재앙이 되지 않을까.


트럼프가 자유 무역과 이민을 반대하며 벌이는 현재가 역사에 어떻게 기록될까.


_ 정치인과 관료들은 시장에서 경쟁하지 않는다. 이는 곧 그들의 기회와 위험을 다루는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신의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창출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굳이 찾아낼 이유도 없다. (p.267)

이 책은 이분법적인 논리구조에서 한쪽 편을 드며 이야기한다. 그래서 온전히 동의하지 못하는 이야기도 꽤 있다.

1. 자본주의자 vs. 비자본주의자
2. 성장 vs. 재분배
3. 파이키우기 vs. 제로섬
4. 억만장자 vs. 우리
5. 거인들 vs. 도전자들
6. 정부주도 vs. 시장주도
7. 중국 vs. 세계
8. 환경 vs. 성장
9. 자본주의 vs. 인간성


일론 머스크의 추천사를 보면, 특히 4장을 읽어야 한다고 하는데. 4장의 내용은 부자가 노동자를 착취해서 돈을 버는게 아니라, 기업가들의 혁신으로 유익한 형태의 불평등이 있는 것이라는 주장 때문. ㅎㅎ


특히 토마 피케티의 부의 불평등에 대해서 비판하는 대목에서, 전형적인 프랑스 지식인의 모습이라며, 파리를 떠난 적이 거의 없고 가끔 짧은 여행을 다녀온 것이 전부라고 밝혔다는 피케티 이야기를 하는데 나는 왜 웃음이 나는지. ㅎㅎ


스웨덴 복지에 눌려 있어서 그런가. 저자는 자본주의를 굉장히 외치는데.독자로서는 그 밸런스가 너무 치우친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어쨌든 양대 의견을 사이에 두고, 책을 읽다 보니, 내 생각과 가치관을 오히려 정립할 수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어쨌든 전체적인 내용은 정말 '자본주의자 선언'이라는 제목과 딱 맞기는 하다.


생각보다 휘리릭 읽혔던 책이다.


#유노북스 #일론머스크 #책추천 #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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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걸
해리엇 워커 지음, 노진선 옮김 / 마시멜로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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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의 관계는 사랑으로 만들고 거기에 의리를 입힌 유대감인 터라 불가피한 분노와 질투를 견뎌내지 못한다. 충성심이 사라지고 헌신이 침식되면 질투와 비난이 물처럼 스며들어 부패하게 된다. (p.133)


가제본에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에밀리, 파리에 가다>를 떠올리게 한다고 쓰여있는데. 나는 왜 옛날 옛적 <가십걸>이 떠오르는지…


패션 에디터 마고는 육아휴직에 들어간다. 제일 친한 친구 위니와 관계가 틀어진 것도 신경쓰이는데, 후임으로 들어온 매기까지 거슬린다.

소설 속 여자들의 심리전이 흥미롭다.

관계에 있어서 양가적인 마음이란…
도와줘서 고맙지만 한편으로 질투가 나고,
안부가 궁금하지만 심기를 거스를까 연락을 안하고,
사실대로 말하고 싶지만 못난 사람으로 비춰질까봐 참는.

소설이나 미드나,
이런 여자들의 복잡미묘한 심리전이 큰 재미다.

그래서 이 소설도 한 번 책장을 열고 멈출 수 없었다.

마고, 매기, 위니의 관점에서.
모두 자기 이야기를 서술하는데, 어쩜 이렇게 다르지 싶다.

그 누구도 악녀는 없다.
상상하는 마음 속에서 악녀는 만들어질 뿐이다.

마지막에 약간 허술하게 일이 풀려서 아쉬웠지만,
끝까지 심장 쫄깃하게 잘 읽은 소설이다.

드라마 한 편 본것 같은 소설.
이럴 때 그런 말을 쓰는거겠지.

넷플릭스 왜 보나. ㅎㅎ

_ 슬픔의 밑바닥까지 떨어진 사람을 보는 것은 그의 알몸을 보는 셈이다. 아니, 그 이상이다. 살갗이 벚겨진 채 혈관과 장기가 다 드러난 모습을 보는 듯하다. 그 후에는 힘의 불균형이 일어나 그 모습을 지켜본 사람이 더 큰 힘을 갖게 된다. 거기서 다시 올라오려면 시간이 걸린다. 예전처럼 무슨 차를 마실지 또는 날씨가 어떤지 또는 마음의 상처가 치유됐는지 묻기까지도 시간이 걸린다. (p.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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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인사이트·디자인
터너 더크워스.자일스 링우드 지음, 정상희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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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인사이트디자인

_ 세상에 출시된 최종 결과물은 마치 필연적인 결과인 듯 보이곤 하지만, 교묘히 숨겨지는 사실이 있다. 그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꼬이고 변형되며 간신히 생존한 것이라는 사실 말이다. 알려지지 않은 뒷이야기가 수도 없다. 그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p.23)

무엇이든 그 뒷이야기가 궁금하다.

제품이든 서비스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이 책은 그런 이야기를 들려준다.

_ 나는 디자인(작업과 나의 팀)이 성공하려면 권력을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찌감치 깨달았다. 내가 가장 큰 부서를 운영하거나 가장 많은 예산을 쥐거나, 가장 방대한 영향력과 가장 큰 목소리로 명령을 내릴 수는 없을 것이기에. (p.29)

디자인이 갖는 힘은 대단하다.
가장 처음 고객이 마주하는 것도 디자인이다.

첫인상이 제일 중요하다는걸 알면서도,
회사에서 UI/UX에 돈 쓰는것은 인색하다.

그래서 그런 디자인을 잘 하는 회사를 늘 부러워했다.
그런데 가만히 들여다보면,
결국 리더가 디자인에 조예가 깊거나 중시하거나,
아무튼 가장 큰 힘을 쥔 자가 그만큼의 관심이 있는 경우였다.

디자인이 성공하려면 권력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
무엇이든 안 그럴까.

_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이 로고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강아지도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말하자면 이런 대답이었다. ‘필요하면 조사를 진행해도 되지만 a) 나는 이미 결정을 내렸고, b) 우리가 옳다고 확신하는 것을 다른 사람의 의견 때문에 바꾸지는 말자.’ (p.41)

여기서 그는 제프 베이조스다.
확고한 결정. 유능한 리더의 모습.

이제서야 알았다. 아마존의 로고가 의미하는 바를.
나는 그냥 스마일 표시인 줄 알았는데,
화살표는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아마존 로고가 터너 더크워스의 작품이라는 것,
아마존 디자인 요청서는 딱 한 장 짜리였다고 한다.

회사는 고객 서비스에 최대한 집중한다.
비전은 궁극적으로 모든 것을 판매한다.

이 두가지 요청에 그들은 세가지 디자인을 들고 갔는데,
첫번째 회의에서 지금의 로고가 나왔다고.

터너 더크워스의 명성에 맞게 생각할 거리들이 많았다.
공유하고 싶은 문구도 많고.

브랜딩이나 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일독을 추천한다.

_ 아름다움에 대한 가장 나쁜 오해는 ‘아름다움이란 보는 사람의 눈에 달렸다’는 생각이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무언가를 아름답게 만들려는 욕망은 애초에 성립할 수가 없다. 모두 제각각으로 판단해 버릴 테니까. (중략) 아름다움의 반대는 추함이 아니라 무심함이다. 대부분의 추함은 추해 보이기 위한 의도에서가 아니라 신경을 쓰지 않아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p.131)

_ 직감은 그 생각에 공감해 줄 사람을 찾았을 때에야 비로소 힘을 발휘한다. (p.159)

_ 비창작자에게 창작 과정은 마치 새가 둥지를 짓는 것처럼 보인다. 새들은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날지 않는다. 새들은 둥지에 계속해서 나뭇가지와 잎을 더한다. 다 완성된 것 같은데도, 또다시 날아가 별 용도도 없어 보이는 나뭇가지를 또 가져온다. 둥지에서 가지를 몇 개 빼서 버리곤 한참 쉬러 갔다가, 나중에 돌아와 분주하게 이리저리 오가기도 한다. 새들의 움직임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무작위이어서, 체계 없는 광기처럼 보인다. 그러다 갑자기, 완성된다. 바람과 비와 천적들을 견뎌 내는 자연적 기계 공학의 경이로운 걸작이 말이다. 둥지를 만드는 일처럼 창작 과정도 정신없이 흩어져 있고 비선형적이다. (p.252)

#을유문화사 #터너더크워스 #자일스링우드 #정상희옮김 #브랜딩 #디자인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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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돌, 인생의 수읽기 - 반상 위의 전략으로 삶의 불확실성을 돌파하다
이세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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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 결정은 마치 한 수를 선택하는 일과도 같았다. 흐름을 읽고 물러날 때를 아는 것. 그것이 내가 바둑에서 배운 태도였다. 바둑판 위든 인생이든 결국 중요한 것은 흐름을 놓치지 않는 결단의 감각이었다. (p.20)



<먼저 온 미래>에서 이세돌 9단은 은퇴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저는 바둑을 예술로 배웠는데 인공지능이 나오면서 사실 이게 예술이라고 말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든다. 일종의 게임이 된 거 같다. 그런 점이 굉장히 아쉽다." (p.21, <먼저 온 미래>)

그의 이야기가 더욱 궁금했다. 그리고 때마침 이 책을 운명처럼 만났다.

바둑에서 배운 삶을 인생에 덧대어 이야기한다.
- 유리한 형세일수록 선택지가 많아 고민이 커진다는 것
- 종종 '틀린 수'를 두는 걸 두려워 하지만 더 두려운 것은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것
- 바둑과 인생에서 중요한 건 나만의 수를 찾는 일. 그 선택으로 비록 좋지 않은 결과가 오더라도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묘수가 될 수 있다는 것

정말 그의 이야기를 듣고 있자면, 왜 그가 바둑을 예술이라고 말했는지 알 것 같다.

_ 바둑은 단순히 이기고 지는 문제로만 설명되지 않는다. 규칙은 단순하지만 그 위에섯 벌어지는 수싸움은 끝이 없다. 나는 이 점이야말로 바둑이 전략을 넘어 하나의 예술처럼 느껴지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깊은 감성과 감각이 스며들어야 비로소 완성될 수 있는 세계, 그게 바로 바둑이다. (p.258)


누구 탓도 할 수 없는 바둑이라는 게임에서 그가 둔 한 수 한 수는 그의 인생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알파고와의 대국 회고를 보면, 흥미로운 제안에 끌려 선뜻 대국을 하겠다고 한 것부터, 대회에서 승리하고 결혼 10주년 기념하겠다는 단순한 생각, 이후 의외로 풀리지 않았던 시합에 대한 이야기까지. 인간이기에 겪는 복잡한 감정들이 재미있다.

재미있겠다고 선뜻 수락한 알파고와의 시합으로 'AI를 이긴 유일한 인간'으로 기억될지 그 누가 알았겠는가.

비록 처음엔 자신의 승리를 전혀 의심하지 않고 수락했지만, 결국 결과를 받아들였고 이후 은퇴까지.

그러한 모든 결단이 그가 둔 '나만의 수' 아닐까.


"바둑은 감각의 예술"(p.260)이라고 말하는 그는 오랜 시간 축적된 감각과 '생각하려는 습관'이 그의 삶을 지탱해주었다고 말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건, 결국 생각의 깊이다. 지금까지는 속도 경쟁에 익숙했지만, 이제 그 속도는 AI와 대결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그렇다면 생각의 깊이와 그 폭. 무언가를 탐구하는 재미를 동력삼아 공부하고 생각해야 하는 삶의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다.



바둑과 인생이 이토록 닮았구나 싶은, 이세돌님의 이야기를 한 번 읽어보기 바란다.



_ 바둑과 인생에서 중요한 건 어쩌면 지금 이 순간 내가 생각하는 나만의 수를 찾는 일이 아닐까 싶다. 그 선택으로 비록 좋지 않은 결과가 오더라도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묘수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종종 남들이 다 하는 '통상적 선택'에 끌리지만 결국 오래 남는 건 '나다운 선택'이다. (p.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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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해방 - 가짜 허기에 중독된 두뇌를 리셋하다
데이비드 A. 케슬러 지음, 이충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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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에너지 섭취량은 낮거나 제한적인 반면 에너지 소비가 높은 환경에서 발달하고 설계되고 선택된 동물인데, 지금은 그것과 정반대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중략) “우리의 기본값은 체중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p.85)

저자는 미국 의사이자 변호사,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을 역임했다. 그 역시 체중을 줄이기 위해 평생을 노력했으며, 위고비로 살을 일부 뺐고, 위고비를 중단한 이후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밝혔다.

일단 책은 무지막지하게 재미있다. 그리고 저자는 단순히 책에서 더 나아가 실제 청원을 하며 행동에 나섰다. (책을 다 읽고 궁금해서 구글링했더니 이런 소식이 뉴스에 나왔다. 진짜 멋진 분이네!!!)

청원 내용은 FDA는 가공 정제 탄수화물이 안전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기존의 식품첨가물 규정을 폐지하고, 이러한 성분의 사용을 식품업계가 줄이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가 그동안 아무 거리낌없이 먹었던 초가공식품들로 인해 포만감 메커니즘이 손상되어 체중 증가가 쉬워졌으며, 제약업계는 이 포만감을 공략하는 약을 통해 시장의 돈을 모두 흡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비만약을 중단하면, 체중은 돌아온다. 마법의 약은 마법을 부리는 순간에만 해당될 뿐이다. 결국 초가공식품이 아닌 좋은 탄수화물, 그리고 간헐적 단식과 같은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습관, 건강을 위한 행동의 변화 등이 필요하다.


워낙 위고비 이야기가 많아서 흥미롭게 읽었다. 특히 자본주의와 비만약의 만남은, 제약업계가 얼마나 바랬던 일일까. FDA 사례가 그래서 더욱 흥미로웠다.

FDA는 위고비나 젭바운드의 처방 시 구체적인 체질량 지수와 같은 기준을 없앴다. 또한 GLP-1약의 장기적 사용에 대한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시장에 유통을 허용하였다. 과거 비만치료에 이용되던 펜펜의 경우 전체 환자 중 3분의 1이 심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까지 5년의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 GLP-1은 욕지기, 변비, 췌장염 등의 부작용 외에는 밝혀진 것이 없다.

저자가 이번에 한 청원이 특히 눈에 들어왔다. 그가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환경이 문제라는 것을 그는 지적했고 규제하기를 원한다. 트랜스 지방이 사라진 것 역시 FDA가 규제했기 때문. 그러나 가공 정제 탄수화물은 범주가 꽤나 넓기 때문에 거대 식품업계가 가만히 있지 않을 것 같다. 정치권에 열렬히 로비를 할테니.

식품업계와 제약업계 모두 자본주의 시장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은 건강이 아니다. 더 맛있어서 잘 팔리는 것, ‘제로’라는 이름을 붙여서 죄책감을 덜 갖고 더 많이 먹게 하는 것, 그리고 그로 인한 체중 감량은 마법의 약으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결국 나 자신을 위한 식단과 운동만이 나를 지킬 수 있다. 물론 환경도 바뀌기를...

비만약과 제약업계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정말 재미있다.

덧. 위고비보다 마운자로가 더 효과는 좋다고.
그러니까 책에서는 티르제파타이드가 세마글루타이드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크다고 나온다. 책을 읽고나니 위고비와 마운자로의 경쟁을 더 유심히 보게 될 것 같다. 가격 경쟁이든 효과 경쟁이든 무엇이든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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