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와 멘티>를 리뷰해주세요.
멘토와 멘티 - 내 인생의 등대를 찾아 떠나는 여행
로이스 J. 자카리 지음, 장여경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나도 모르게 멘토가 되어 있었다. 그리고 나의 멘티라고 밝히는 자들도 있었다. ‘멘토, 멘티, 듣기는 많이 들었는데, 멘토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멘티를 어떻게 인도해야 할까?’ 고민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준다.

이론과 실재의 올바른 지침서, 연습란이 있어서 더 유용하게 자신을 보게 한다. 실재의 경험을 예로 들어서 이해하기 쉽고, 연습란이 있어서 적용하기 쉽다. 연습의 실재 적용할 수 있도록 저자의 적용이 기술되고, 독자로 하여금 적용할 수 있는 란을 할애하였다. 그래서 실수할 수 있는 경우들을 많이 줄여주어 실전 가능하도록 하였다.

내가 인도하는 독서상담학교에는 따뜻한 분위기가 장점이다. 그리고 학습도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독서상담학교는 따뜻한 분위기와 학습, 성장은 학습을 통해서 이뤄진다는 것을 확신하게 해 주었다. 뿐만 아니라 멘토링의 단계와 성장 목표 등을 응용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리고‘멘티의 목표를 평가하기 위한 멘토의 기록표’를 통해서 성장을 위한 열매를 가늠하게 해 주었다.

이 책을 통해서 나의 멘토링 스타일과 선호도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게 하였고, 그것을 통해서 직접적인 경험과 관찰로부터 배움을 얻게 되었다.
 또한 자카리가 말했던 것처럼, ‘인간 개발은 항상 멘토가 위험을 무릅쓰고 무시한 더 큰 상황이 항상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주었다.

멘토링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이다.
학습은 멘토링의 기본과정이자 주요 목적이다. 학습을 지향하지 않으면 멘토링 과정은 거래로 격하되고, 학습의 무결성이 위태로워지며, 관계가 약화된다. 학습의 방법도 바뀌었다. 주로 대면하는 상호작용에서 지금은 전화통화나 이메일 등이다.

멘토링의 초점에도 변화가 있었다.

지식의 전달이 특징인 결과 지향적인 모델에서 지식 습득, 응용, 비판적 반성이 포함되는 과정 지향적인 관계로 바뀐 것이다. 최상의 멘토링 실행에서의 변화는 성인학습에 관해 우리의 지식과 일치한다.
 학계에서는 멘티가 성공하고 싶어서 ‘교수님 가방 들기’에 동반하는 경험을, 애쓸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들어 주었었다. 그러나 협력적인 학습파트너십을 가져야 한다. 학습파트너십이라는 말은 학습자 중심의 멘터링 방법론과 일맥상통하며 성인학습에 관한 지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멘토가 무대 위의 현자에서 측면의 안내자로 역할이 바뀐 것이다.
 오늘날 ‘지혜는 권위적인 스승에서 복종하는 제자에게로 전해지지 않으며, 스승과 제자 모두 직장과 세상에 대해 좀 더 많이 이해하기 위해 견지하고 있는 학습관계에서 발견된다.’ 멘토는 이제 권위적인 인물이라기보다 촉진자에 가깝다.

 밑줄 긋고, 적용하기 위해서 메모한 것을 다 옮겨 적고 싶은 마음도 들지만, 여기서 멈추기로 했다. 왜냐하면 나 또한 멘토로서 더 준비하고, 나 또한 멘티로서 멘토와 새로운 성장을 위한 준비와 목표설정을 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기 때문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멘토, 멘티, 듣기는 많이 들었는데, 멘토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멘티를 어떻게 인도해야 할까?’ 고민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시원하게 해갈해준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은 멘토링에서 끝나지 않는다.
 멘토와 멘티에게 유익을 줄 뿐만 아니라, 자기 계발, 인간관계, 비전을 심어주기를 원하는 지도자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멘토와 멘티들, 그리고 자기 계발을 원하는 사람들, 누군가에게 비전을 심어주기를 원하는 지도자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폴리 베렌드는 이렇게 말했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당신의 스승이다. 비결은 자신의 삶에 복종하여 거기서 가르침을 얻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멘토가 시간을 내어 자기 경험의 제자가 되지 않으면 학습의 중요한 기회를 무시하고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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