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가는 연습>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올라가는 연습 - 당신에게 주어진 마지막 터닝포인트
강금만 지음 / 비즈니스맵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CEO의 리더의 필수 매뉴얼

 CEO, CEO라는 직함을 가진 이들은 많다. 그러나 그들을 리드할 리더는 찾아보기 힘들다. 돈에 혈안이 되었거나 경험이 없거나 자기 고집만 부리거나 불뚝 성질의 소인배들, CEO라고 하기엔 아쉬운 점이 많다. 누가 CEO의 리더가 될 것인가, 그리고 그들을 어떻게 돕고 협력하며 인도할 것인가? 이 책은 CEO의 리더의 필수 매뉴얼이다.

 누군가 CEO를, ‘ C리도록 마음 아파도 E갈리도록 어려워도 O직 회사만 생각해야 하만 하는 것이 CEO’라고 명명한다.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한 가지,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황금찬의 ‘촛불’의 한 대목, ‘한정된 시간을 불태워 가도 슬퍼하지 않고 순간을 꽃으로 향유하며 춤추는 촛불’로 직원들을 리드하고, CEO들을 리드하는 리더 CEO들을 격려한다. 나도 수고하고 애쓰며 초심을 잃지 않는 그들을 격려한다.

 필수 매뉴얼-‘걱정’을 즐길 줄 아는 CEO가 진정한 CEO다!
 
3차원 적인 ‘걱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비전을 확립하려는 치열한 고민과 이에 대한 솔루션을 생각한다.
 걱정은, CEO의 ‘무슨 일이 있어도 항상 잊어서는 안 될 일’이고, ‘10년 넘게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한 일’이다. 현재에 대한 부정, 안주에의 거부이며, 현실적 장벽인 알을 깨뜨리려는 몸부림이다. 또한 걱정의 특징은 Slow Death를 피하고, Deep Change를 하려는 모습이다. 

 필수 매뉴얼- 날마다 현금을 세는 CEO!
 
숫자로 결정되는 현실, 모든 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고, 살벌하기까지 한 임원회의를 주도해 나가야 하는, 평안과 안정을 추구하는 내게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에 최선의 결과와 최대의 효과를 얻어내기 위해 살벌함도 참아내야 하는 것을 일깨워준다. 그럼에도 자신을 지켜나가는 리더십과 자기 조절이 필요한 리더의 자리다. 이 자리는 As-Is(현재에 기반한 혁신)과 To-Be 방향 설정(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달성하기 위한 혁신)을 동시에 고민하면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가야한다. 또한 경영과 장사, 과학과 근성 사이를 넘나들면서 끼, 꿈, 깡, 끈, 꼴, 꾀의 성공하기 위한 여섯 가지를 갖추려고 애쓰는 사람이다. 그리고 격언처럼 말한다. ‘더 진하고 강한 돈 냄새를 맡기 위해서 밋밋하고 약한 돈 냄새에서 해방될 필요가 있다 하겠다.’

 필수 매뉴얼- 읍참마속의 마음을 소유한 CEO가 진정한 리더다
‘사사로운 감정을 버리고 엄정히 법을 지켜 기강을 바로 세우는 일에 비유하는 말’인 ‘泣斬馬謖‘, '울며 마속(馬謖)의 목을 베다'라는 뜻으로 《삼국지(三國志)》의 〈촉지(蜀志)·마속전(馬謖傳)〉에서 유래된 말이다. 촉(蜀)나라의 제갈 량(諸葛亮)은 마속의 재능을 아껴 유비(劉備)의 유언을 저버리면서까지 중용하였으나, 마속은 가정(街亭)의 싸움에서 제갈 량의 명령과 지시를 따르지 않고 제멋대로 싸우다가 패하였다. 이에 제갈 량은 마속을 아끼는 마음을 누르고 군율에 따라 목을 베어 전군의 본보기로 삼았다. 여기서 유래하여 읍참마속은 사사로운 감정을 버리고 엄정하게 법을 지켜 기강을 바로 세우는 일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된다.
 유명한 IBM에서 야근 식대비 8천원을 속였다고 회사를 떠나게 한 일이 있었다. 그것은 Integrity(정직성)을 목숨보다도 소중히 여긴 이유다. 처음에는 작은 8천원이 임원이 되고, CEO가 되었을 때 정직성에서 그 범위와 강도가 심해져서 더 이상 추해질 수 있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精)의 문화인 조국에서 협력업체 선정 과정에서 개인적인 관계에 의거, 큰 영향을 미친 것을 알고 유능한 사원을 권고사직 하게 하는 읍참마속, 작은 부분에 정직해야 큰일에도 정직할 수 있다는 것을 깨우쳐 준다. 나라에 도움이 되는 인물이라고 선고된 법을 주물러 가며 석방시켜 준 조국의 정서에는 감히 있을 법한 일인가?! 그러나 이런 CEO가 더 많아지기를 바라고, 진정한 리더 CEO다!


 필수 매뉴얼- 직원의 마음을 사는 CEO!

행사나 급여를 올려서 직원들의 마음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일관성 있는 경영 원칙 유지와 약속을 지키는 것이 직원의 마음을 사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읍참마속을 하지 않기 위해서 첫째, 마속을 만들지 않는다. 또한 모든 직원을 마속으로 생각하면 된다. 셋째 뭐니뭐니 해도 CEO가 원칙 중심의 경영을 강조하고 또 그 원칙에 의거해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필수 매뉴얼- 비전이 있는 CEO가 진정한 리더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 위에 비전, 비전이 웅대하고 명확하고 전직원에게 체화될 때 큰 힘을 발휘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막강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말이다. ‘비전이 있는 CEO는 믿음이 있다. 도도하게 흐르는 큰 강줄기처럼 의연함이 있다. 작은 샛강들을 모두 흡수하는 힘이 있다. 가끔은 돌아갈지언정 줄기차게 흘러가는 것을 멈추지는 않는다. 그저 바다를 향해 묵묵히 나아갈 뿐이다. 비전을 갖고 말이다.

 필수 매뉴얼- 빨간 펜이 아니라 실천하는 지도자
 준비하고, 검토하고(암기하고), 고민하고, 포장도 그럴싸하게 하면 답이 보이더라는 것이다. 또한 중요한 사안일 경우에는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라 할지라도 파고들어야만 한다. 모르면 공부를 해서라도 알아내야만 한다. 그리고 자신이 판단해서 의사결정 해야 한다.

 필수 매뉴얼- 초심으로 돌아가는 지도자
 Self Serving Bias!, 자기중심적 편향이라는 말은 자신이 초래한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과대평가하는 반면,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말한다. 객관적 현실을 벗어나 자기 최면에 걸린 CEO들이 의외로 많다. 그들에게 초심으로 돌아가, 초심으로 돌아가 원칙 중심의 경영을 하도록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덕수맘 2010-01-25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행님의 글을 읽으면 책에 대해 지식에 해박함을 느껴요..저두 님처럼 해박한 지식을 쌓고 싶네요..올해 목표에요..ㅋㅋ글구 영어공부 자격증 따기..여튼 하고싶은게 너무 많은 엄마라서..ㅋㅋ덕수가 마구 투정부려요..놀아달라구...ㅋㅋ

아이작 2010-01-25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감사!!!
칭찬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감사감사합니다.
부족한 저를 위해 축복해주시고 위로해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영어공부,,,,,저는 중학교 때 배운 수준이 아직 제자리 걸음인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저에게도 도전의 계기가 됩니다. 덕수가 칭얼거리고 놀아달라고 할 때가
좋은 것입니다. 우리 애들은 우리랑 안놀아줘요.....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