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플래닝>을 리뷰해주세요.
-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한 미래의 생존전략
유정식 지음 / 지형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내일 날씨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대비하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는 것 같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미래를 예측하는 것’과 ‘미래에 대비하는 것’은 언뜻 보면 같은 말처럼 느껴지지만 그 의미는 상당히 다르다.]고 이 책은 말한다.
그렇다고 미래를 미리 꿰뚫어 보는 능력을 주려는 것이 아니다. 대신 이 책은 미래를 여러 가능성으로 그려보고 대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은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1은, 시나리오 플래닝의 세계로 발을 들여놓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여행 비자 심사와 같은 장이다. Part 2에서는, 친절하고 자상한 가이드와 만나며, 실질적으로 시나리오 플래닝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Part3에서는, 부가적인 시나리오 플래닝에 대해 쓰였다.
불확실성이란, 어떤 변수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경우의 확률이 동일하여 예측을 전혀 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불확실성은 환경의 구조와 흐름 속에 내재된 동인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예측할 수 없다는 말로 해석되기도 한다. 또한 불확실성은 인류에게 주어진 숙명과 같은 것이므로 그것을 줄이려고 무모하게 도전하기보다 어떻게 하면 잘 다룰 수 있을 것이지, 더 나아가 어떻게 기업경영에 활용할 것인지를 논하는 게 현명한 일이다. 따라서 현실감각을 가진 경영자라면, 시나리오 플래닝과 같은 불확실성 관리도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이 책은, 불확실성 시대에 주저앉기를 거부하는 이 땅의 지도자들에게 주는 선물이다.
막연한 기대와 예측 그리고 점을 보려는 마음이 아니라 불확실의 시대 그 자리에서 일어나서 직접 뛰어 가려는 지도자들에게 주는 선물이다.
극찬을 받는 인기의 자리에 있지 않고, 내일을, 미래를 일으켜 세우려는 이 땅의 지도자들에게 주는 선물이다.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일어나 뛰기를 원하는 당신에게 정확한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미래를 책임지게 할 것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미래를 여러 가능성으로 그려보고 대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방법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면서 미래를 계획하는 자와 시니라오 플래닝의 책임을 맡은 자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대안은 반드시 내부에서 통제 가능한 것들이어야 한다는 점, ‘만약~~ 한다면’과 같은 단서가 붙는 대안은 올바르지 않다는 점을 기억해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