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레랑스 프로젝트 5, 핀란드 교육혁명>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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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혁명 - 39인의 교육전문가, 북유럽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보다 ㅣ 한국교육연구네크워크 총서 1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엮음 / 살림터 / 2010년 1월
평점 :
책 표지 속의 환한 핀란드의 아이들 모습을 보자니, 핀란드의 교육이 우리나라와는 어떻게 다를지..또 그 속에서 어떤 점을 배워야할지 궁금해졌다.
이 책은 39명의 한국인 교사, 교수들, 교육 시민단체 인사, 언론인, 시인 등이 스웨덴과 핀란드의 교육 탐방을 다녀와서 그 속에 느낀 그들의 생각과 핀란드 교육혁명이 이루어진 역사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 나라 교육의 희망을 엿본 그런 책이다.
다만 한 나라는 교육의 철학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바탕으로 평등의 가치 위에서 교육을 보았고, 누구든 교육의 의지가 있는 한 한 학생이라도 배에서 내리게 하지 않고 낙오시키지 않는다는 일념으로 학생을 대했다. 결국 핀란드는 자율성과 다양성, 국가 발전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이루었다. -44쪽-
우리 나라는 입시라는 제도 속에서 결국 경쟁이라는 치열한 단어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평등의 가치 그리고 모든 학생들을 낙오시키지 않는다는 핀란드 교육의 상반되는 모습 속에서 우리 나라 교육도 변화해야한다는 생각이 나도 모르게 들었다. 또한 점점 교사의 권위가 무너지고 그 모습이 이제는 드라마 속에서도 반영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교사를 믿고 신뢰하는 분위기의 핀란드의 교육모습은 이상적이지 않을 수가 없다.
핀란드의 학생 평가 방식이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어려움에 닿아있는 개개인 초점의 맞춤형 교육 모습은 읽을 수록 점점더 부럽기만 하였다. 아니 부러움으로만 그치면 안되는데...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핀란드 교육의 성공원인을 알려주고 있다. 열심히 노력하는 교사 그리고 그런 교사들을 믿고 따르는 학생과 학부모들. 또한 교육혁명을 통해 이루어낸 통합교육 시스템이라든가 사회적인 제도, 지자체의 지원 등등이 동반되어 이루어진 것이 바로 핀란드 교육의 성공요인이다.
우리 나라도 공교육이 무너진다는 이야기, 경쟁이라는 시스템을 교육에 도입하는 모습에 우왕좌왕하기만 하는 교육이 아니라 실패한 나라의 교육을 그대로 따라할 게 아니라, 진정 학생들이 행복하고 부모들이 만족하고 교사들이 즐거움을 가지고 설 수 있는 그런 학교. 핀란드의 학교 모습 속에서 우리 나라의 행복한 교육 현장 모습도 얼른 찾았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