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rocurement (e-프로큐어먼트) - 전략에서 구현까지
데일 니프 지음, 오픈타이드코리아 옮김 / 물푸레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옮긴 이는 내가 근무하고 있는 (주)오픈타이드코리아의 동료들이다. 옮긴이들을 꼼꼼히 들여다보니 현재 나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동료 컨설턴트도 있고 이름이 가물가물한 옛 동료들도 있다. 그렇다고 이 책을 선전하기 위해서 이 서평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이 출간된 해는 2002년이고 지금은 벌써 3년여 시간이 지난 후이다. 나 역시 이 책을 회사 한 켠에서 우연히 집어들고 일기 시작한 독자일 뿐이다.

새삼스럽게 몇 년이 지난 e-구매라는 책을 집어든데는 3년여 시간이 지났지만 e-구매는 현재 가장 활발하고 고객 니즈가 많은 컨설팅분야라는데 있다. e-구매 관련하여 전략에서 구현까지를 꼼꼼하게 알려주는 도서가 전무하다는 점 때문에 여전히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충분하다.

세월이 흐른 관계로 이 책에서 언급된 e-구매의 미래는 지금은 현재시점으로 번역하여 읽어야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어려운 책을 읽어나가는 진도를 빠르게 해주는 재미이기도 하다.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설명하는 교과서인 바, 나 역시 헷갈리던 ORM과 MRO에 대한 차이점 등도 재정리할 수 있었고 주변에서 잘 모른다고 핀잔주던 매버릭구매나 데스크탑구매 등과 같은 구매용어도 알아챌 수 있었다.

그렇다고 e-구매란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끝나는 가벼운 내용은 결코 아니다. e-구매와 전략구매 컨설팅의 차이점이나 향후 e-구매의 방향성이나 구매프로젝트 변화관리방안 등 전략에서 구현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어 내는 것은 쉽지는 않다. 같은 업에 종사하는 나 역시 꼼꼼히 읽어가겠다는 욕심때문에 그리고 사실 지루한 책 내용때문에 2개월 이상을 손에 붙들고 있어야만 했다. 이 책에서 익숙한 내용은 과감히 생략하고 핵심과 난제 중심으로 독서했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남지만 한 구절 한 구절 꼼꼼하게 모처럼 읽어간 텍스트이다.

구매부서 관련자, 구매컨설턴트, SCM컨설턴트, 그리고 IT 현업에서 근무하는 독자라면 큰 맘먹고 읽어간다면 지루한 시간 대비 얻는 것은 많으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