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자기경영을 위한 101가지 비타민 - 당신은 마음을 빼앗겼나요
예병일 지음 / 예인(플루토북) / 2004년 10월
평점 :
품절


가끔 내가 질문받는 내용 중의 하나가 저자가 어떤 사람인가라는 질문이다. 한편 "아! 경제노트..."라면서 자연스럽게 책을 집어드는 지인도 보았다. 이 책은 그런 책이다. 책을 읽어 본 독자라면 이런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저자의 실체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저자의 약력을 다시 눈여겨 보게 된다. 변화관리나 자기계발 분야에서 인기있는 저자와는 분명히 괘를 달리 하면서 특별한 무엇인가를 선사하고 있어서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미 15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경제노트의 독자들은 그동안 받아 보았던 귀중한 글들을 이제 한 권의 예쁜 책으로 정리되었다는 안도감과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평소의 글들을 주제별로 잘 정리하고 있고 각각의 큰 주제들이 서로 연결이 되기도 하고 혹은 전혀 다른 각도에서 봐야 할 글도 있는 등 총 11개의 대분류가 세상만사를 모두 커버하고 있다. 이 책이 101가지 비타민인 이유이기도 하다. 하나 하나의 작은 글들은 이미 출간된 책이나 글에서 유명한 귀절을 옮겨오고 이를 저자가 풀어내기도 하고 꼬집기도 하는 등 작은 글 하나에서 두 개의 책을 보는 과정을 101번 반복하는 느낌을 가져온다.

이 책은 부리나케 읽어야 하는 책이 아니다. 난 이 책을 약 10일간에 걸친 장대한 독서여행과 함께하였다. 부리나케 읽어 내려가면 놓치는게 너무 많다. 매일 하나씩 작성한 글은 그 자체에 맛이 있는 바, 충분한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을 두고 조금씩 조금씩 읽어감이 오히려 맛갈스럽다. 이 책이 "...이다"가 아닌 "...입니다"라는 문체로 이루어졌다면 읽어내는 독자도 그에 맞추어 독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내용은 더할 나위없이 좋다. 인용된 책들을 하나씩 살펴보는 재미도 있고, 내가 읽었던 책 중 저자가 감동받은 부분과 내가 감동받은 부분을 비교해가는 재미도 있을 뿐더러 인용된 귀절 밑에 저자의 이런 저런 경험과 고백과 충언을 곁들이는 것도 좋다.

급하지 않게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맛을 느끼는 비타민은 성공 자기경영의 길로 독자를 안내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