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글쓰기 강의 - 30년 경력 명강사가 말하는 소통의 비밀
바버라 베이그 지음, 박병화 옮김 / 에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글쓰기 강의]라는 유혹적인 제목을 달고 있는 책이다. 하버드 신학대학원에서 글쓰기 강의를 30년 이상 진행한 저자의 강의록이자 경험을 담아 낸 책이다. 하지만 좀 더 집중했어야 한다. 이 책의 원저명은 [How to be a Writer]라는 제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글쓰기에 관한 설명을 담고 있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원저의 제목처럼 작가가 되는 법을 설명한다. 물론 국내에서 유행하는 "내 책 쓰는 법"을 설명하는 것과는 다른 각도에서 풀어내고 있으나 설명하는 핵심은 "작가되는 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글쓰기에 대한 노하우 특히 기업에서의 글쓰기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던 내 입장에서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 책이었다.


한편 글쓰기에 필요한 스킬을 버리고 원저의 제목처럼 "내 글을 쓰는 법"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면 도움이 되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을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이 책에서는 "그 흔한 출판 전략 하나 일러주지 않고 독자의 심리를 깊이 파고드는 기술을 알려주지도 않는다. 글 쓰는데 필요한 문법도 가르려주지 않고, 어떻게 하면 불티나게 잘 팔리는 베스트셀러 소설을 쓸 수 있는지 그 방법 역시 가르쳐주지 않는다." 저자는 그 대신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재능이나 영감이 아닌 기술이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이 기술을 훈련과 학습을 통해 익힐 수 있다고 주장하며 창조력, 기억력, 잠재의식, 상상력 등과 독자 생각하며 이야기 들려주기 등의 훈련을 전개한다. 이 책은 글을 쓰고 싶으나 어떻게 시작해 좋을 지 모를 예비 작가에게 작가의 역량을 키워주는 훈련에 집중되어 있는 책이다.


그러니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글쓰기의 비법이나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독자라면 이 책에 심각할 정도의 불만을 제기할 지 모른다. 반면 작가로서의 준비에 집중하고 싶은 독자에게는 이 책이 작가의 역량과 준비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선의 책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