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공부법 - 운명을 바꾸는
공병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이 책에서 성인을 위한 공부법을 설명한다. 평생 현역으로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저자의 많은 저서를 읽어 온 독자라면 저자의 주장에 동조하는 한편 조금 더 구체적인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리게 된다. 최고의 아웃풋을 만들어 내기 위한 방향성과 거시적인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저자만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욕심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독자의 갈등을 해결해 주는 대안이다. 지금까지 많은 저자의 책이 아웃풋에 중심을 두어 작성되었다면 이 책은 철저하게 인풋을 중심으로 설명된다. 자연스럽게 목표 중심보다 과정에 중심을 둘 수 밖에 없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직장인 혹은 성인들이 학습하는 총 19개의 공부법을 총 16개의 꼭지에서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인 저자의 노-하우를 낱낱이 배울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다. 저자가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방법이나 사람들을 만나 배우는 방법, 혹은 강의 원고를 준비하는 방법, 심지어 책을 쓰는 방법까지를 세세하게 설명한다. 방향성을 제시하고 비전을 보여줄 수는 있지만 인풋과 과정을 공개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일이나 저자는 이를 하나의 책으로 구성하였다.

 

자신만의 비기를 낱낱이 드러내고 있으니 책 읽기가 한결 재미있다. 방향성을 확정한 독자들이 이제 구체성을 띈 저자의 암묵지를 책 한 권에서 모두 배울 수 있다면? "운명을 바꾸는"이라는 부제가 적합한 저서이다.

 

직장인도 평생 공부해야 한다는, 그래서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독자라면 이 책의 일독을 강권한다. 방향을 알겠으나 구체적이고 세세한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독자들에게도 이 책의 일독을 추천한다. 평생 공부해야 하는 운명이라면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