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와 악마 2
댄 브라운 지음, 양선아 옮김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1권은 알듯 모륻듯한 호기심을 남긴 채 마감되었다. 2권에서 이 책의 진가를 논하고 결정해야 한다.

 
2권은 전체적으로 영화를 보는 듯한 인상이다.  문제 하나 하나씩을 해결해나가는 주인공과 심심찮은 주인공의 액션, 그에 반응하는 악인의 활약상 등 헐리우드 영화를 책으로 읽어나가는 양상이다.  1권에서 [다 빈치 코드]와 비슷한 톤과 전개로 약간의 실망과 기우를 가졌다면 2권에서는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어진다.  숨가쁘게 전개되는 상황을 따라 가기에도 부족하다. 
 
전반적으로 2편은 [다 빈치 코드]와 같은 대중성은 없지만 깊이나 전개가 모범적이고 [다 빈치 코드]보다 한 수 위라도 논해도 좋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것은 2권의 핵심 묘미이다.  상황이 종결되었다라고 생각하는 책의 줄거리가 반전으로 인하여 새롭게 시작되고 마무리되는 묘미를 극대화하고 있다.
 
종교와 과학의 대결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도 2권은 재미가 증폭된다.  1권에서는 과학과 종교의 대결보다는 분위기를 잡는데 그쳤지만, 2권은 그렇지 않다.  2권을 읽어 나가면서 과학의 승리이다 혹은 종교의 승리이다라고 단언하지 않기를 권한다.  처음에는 과학의 승리로 마감되는 듯 하나 곧이어 종교의 반격으로 종교의 승리로 1:1의 점수를 유지한다.  과학과 종교는 대결구도가 아닌 보완구도인가라고 독자의 판단도 잠시 유보하는 것이 좋다.  곧 이어 반전되는 종교의 허구성에 이어 다시 종교의 위대성 등 종교와 과학의 대결이라는 관전에서도 흥미를 마지막 장까지 유지하고 있다.
 
재미있는 책으로 [다 빈치 코드]보다는 몇 수 위인 천사와 악마는 [다 빈치 코드] 이후에 더 유명해 졌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나 종교와 과학은 언제나 어려운 주제라는 것을 이해한다면 그럴 듯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