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
오영교 지음 / 더난출판사 / 2003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모 정부기관 담당자로부터 선물받은 책이다. 이 기관은 경쟁상대로 KOTRA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KOTRA사례를 철저하게 벤치마킹하기 위해 전사원이 이 책을 필독하고 있다. 얼마전 노무현 대통령 역시 이 책을 읽고 있다는 신문기사를 본 적이 있다. 그만큼 이 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책이 의미있는 바는, "공기업은 경영혁신이 안된다"라는 통념을 뒤엎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음이다. 정부기관은 매 해 경영평가라는 절차를 거친다. 코트라는 경영평가 최하위기업에서 경영평가 1위 기업으로, 과감한 경영혁신을 통해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났으며 이 책은 그러한 과정을 낱낱이 보여주는데 의미가 있다.

공공기관 프로젝트를 자주 진행하는 나로서는 이 책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궁금했던 공공기관의 수익성vs공익성에 대한 고민이나 기관의 비젼을 설정하고 고객을 재정의하는 과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항상 묻는 인터뷰 내용을 코트라 오영교 사장을 통해서 배운 것과 같은 효과를 느낀다.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담당자가 내게 이 책을 선물한 의미를 알 것 같다. 코트라의 경영혁신 사례를 뛰어넘는 더 나은 방안을 요청하는 고객의 니즈를 이 책에서 많은 힌트를 얻어야 할 것 같다.

이 책의 대부분은 조직, 운영시스템, 인사 및 고객만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조직 및 인사컨설팅을 담당하는 멤버나 공공기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멤버라면 필독을 권하는 바이다. 사장의 입장에서 경영혁신을 바라보니 아무래도 큰 그림에서 조명하는 인사와 고객만족 및 조직에 대한 언급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경영혁신사례로 구체적인 밑그림이나 IT관점에서 이해하기에는 너무 부족한 면이 있으나, 중간 중간 언급된 내용을 가지고 어떤 모습으로 경영전략과 IT전략을 일치시켜 나가는 지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공공기관 근무자에게는 필독서! 공공기관 프로젝트 수행자는 절대 필독! 그리고 세부적인 인사와 조직의 혁신과정을 배우고 싶은 독자들에게도 필독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