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대전 6
김경진 지음 / 자음과모음 / 2004년 10월
평점 :
품절


6권이 출간되었다. 5권까지의 감상문에서 지금까지 김경진 작가의 전쟁소설과 달리 '핵'이 등장하면서 모든 전략보다 '핵'이 우선하는 재미없는 소설로 탈바꿈하였다라고 평가를 하였다. 6권에서는 결국 이 전쟁은 휴전의 상태로 발전되고 종결되지 않을까라는 예측을 한 바 있다.

6권의 마지막을 달려가면서 이러한 예측은 불안감으로 바뀐다. 6권이 최종권이라는 선입관으로 소설을 읽어가면서 6권의 초반은 5권의 연장선으로 장갑차와 전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기갑부대의 전선이 형성되고 제한핵을 동반하는, 결과적으로 모든 전술보다 핵이 우선하는, 재미없는 5권의 연장선으로 펼쳐진다.

하지만 작가 역시 이 점을 고민하고 있었나보다. 5권의 중반까지 핵과 기갑부대의 전쟁이 서서히 심리전을 중심으로 전략이 중점이 되는 재미있는 소설로 다시 복귀하고 있다. 불안감은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분명히 6권이 마지막 종결이라고 알고 있는데 휴전을 향해서 달려가는게 아니라 오히려 확전으로 전개되고 있다. 한국군은 중국 일부를 점령하고 러시아는 보복전을 꿈꾸며 전쟁소설 중 가장 재미있는 해전 역시 확대되고 있다. 도무지 휴전을 향해서 가는 소설의 전개가 아니다.

결국 3차대전은 6권이 1부의 종결로 마감된다. 하지만 우려했던 핵의 등장으로 반감된 전쟁소설이 아니라 6권 중반 이후 오히려 예전 [데프콘]의 매력을 되찾고 있다. 1부의 최종판은 결국 새로운 재미를 찾아내기 위한 터닝포인트라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 싶다. 6권의 초반이 재미없어하던 독자들은 이번까지만 꾹 참아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재미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