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빈치 코드 1
댄 브라운 지음, 양선아 옮김, 이창식 번역 감수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종교적인 색채로 이 책을 집어 드는 것은 기대 이하의 만족을 가져올 것이다. 다 빈치 코드라는 소설을 위해서 저자인 댄 브라운은 많은 연구와 이론서를 집어 들었고 그 결과 이 책의 종교적인 색채가 강한 부분은 오히려 기존의 학술서보다 새로운 것이 하나도 없다. 다만 새로운 종교적인 해석을 처음 접하게 되는 독자에게는 신선하고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헷갈리는 묘미가 있다. 그 묘미가 독자를 사로잡는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한다.

특이하게도 이 소설은 기호학자를 등장시킨다. 기호학이라는 단어 자체가 많이 낫선 환경에서 이 소설은 과거를 해석하는 방법을 역사학적인 관점에서 혹은 고고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인디아나존스 버젼이 아니라 기호학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 보더라도 교회와 성경의 재해석을 기호학으로 접근하는 것은 예전 대학시절을 떠올린다. 대학교 3학년인 87년이던가? 교양과목 중 윤리학과 신학 중 신학을 선택한 나는 프랑스에서 수학하고 오신 총장신부로부터 기호학을 한 학기 배운 경험이 있다. 기호학이라는 단어를 내가 처음 듣는 순간이었다. 성경 창세기를 한 학기동안 기호학의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심란한 과목이었는데 과제를 하기 위해 도서관을 뒤져보니 창세기의 기호학적인 해석으로 지금의 우주 빅뱅이론 등이 튀어 나오는 것을 보고 참으로 재미있는 과목이라고 흥미를 느꼈던 적이 있다.

그러했던 기호학이라는 단어를 십수년이 지난 다음 다빈치 코드라는 소설에서 다시 만났다. 창세기의 해석으로 물리학의 빅뱅이론을 검증하듯 이 책에서는 역사와 기호학의 관점에서 다빈치 코드를 해석하며 추리해나가는 추리소설+서스펜스 스릴러이다.

소설의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재미다. 재미없는 소설은 소설이 아니다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1권을 다 읽고서 2권을 찾아 서점으로 달려가듯 재미있는 소설이다. 무엇인가 많이 얻기 위한 소설보다 굳은 머리를 굴리며 재미는 찾는 그러한 즐거움을 이 소설에서는 제공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