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사고, 생각을 뒤집어라 - 보스턴컨설팅그룹(BCG)식 문제발견 및 해결의 발상법
우치다 카즈나리 지음,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옮김 / 3mecca.com(쓰리메카닷컴)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가설 사고는 기획자나 컨설턴트라면 잘 알고 있어야 할 핵심기술이다. 반드시 익혀야 할 컨설턴트의 핵심 기술 여섯 가지에 포함되는 기본기 중의 기본기이다. 그만큼 중요하고 가치있는 핵심무기라는 뜻이다.

문제는 가설사고의 개념을 이해하더라고 이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교재를 찾기 어렵다. 가설사고의 유용성이나 가설사고의 구체적 접근방법이 없어 대부분 개념적으로만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단계에서 가설사고를 실천하기도 쉽지 않다. 컨설턴트 출신이라면 가설사고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지 않았더라도 도제식으로 교육을 받거나 경험적으로 가설사고를 익혀 두었다. 하지만 경험으로 익힌 가설사고를 잘 풀어서 설명하기는 여전히 쉽지 않다.

이 책은 BCG 컨설턴트 출신이 작성한 가설사고의 개념과 유용성, 접근방법을 담고 있다. 다양한 사례를 하나씩 풀어 내는 과정을 책에 설명하고 있어 가설사고를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차원을 넘어 가설사고를 적용하는 과정과 결론까지 배울 수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가설사고를 익히는 훈련법도 담아 두어 저자의 다른 저서와 함께 추천할 만한 필독서로 뽑고 싶다. 저자의 혜안과 겸헝을 통하여 가설사고를 연습하고 실천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가설사고가 체화되면 될수록 업무 성과와 시간의 속도가 달라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