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전쟁 - 이기는 자가 미래다
조용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플랫폼 전쟁이라는 제목이 인상적이다. 지금의 책 제목보다 더 정확하게 현상을 지적하는 단어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게다가 적절한 시점에 책이 출간되었다. 지금이 바야호로 플랫폼 전쟁중이라는 것을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날카로운 대립의 시기이다.

최근의 스마트폰 열풍과 소셜네트워크, 클라우드 등 다양한 IT의 트렌드는 모두 플랫폼 이라는 관점에서 조명함이 타당하다. 하지만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을 뿐더러 어느 순간 갑자기 밀려든 플랫폼 전쟁의 한 가운데 놓여진 우리는 왜 이런 전쟁이 시작되었는 지 알지 못한다.

플랫폼 전쟁의 각축전에서 각각의 진영을 맡고 있는 아군 혹은 적군의 동태를 확인하는 것은 더우기 쉽지 않다. 전쟁의 시작을 이해할 수 있다면 전쟁의 해결과 미래의 대안도 설정할 수 있을터인데 그 모든 것이 막막하다.

이 책은 이러한 독자의 궁금증을 플어내는데 주력한다. 플랫폼 시대의 도래에 따른 플랫폼 돌아보기에서 출발한다. 이어 플랫폼 타이탄 기업인 애플, 구글, MS, 페이스북, 트위터 등 현재의 전쟁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이어 플랫폼을 다투는 영역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날카로운 혜안을 보여주고 우리가 바뀔 세상에 어찌 대비해야 하는 지도 설명한다.

플랫폼이 대세라면,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추천사를 작성한 LG U+ 이희연 전무의 말처럼 인생의 플랫폼을 설계할 수 있게 해주는 IT인들의 길잡이 역할을 찾아봄도 의미있다. 우리나라의 IT도 플랫폼 각축장에서 한 영역을 차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오랜 기간 집필에 몰두하였던 저자의 노고에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