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21세기북스에서 2002년에 출간했던 것인데, 책 제목을 바꾸어서 대박을 터뜨린 대표적인 사례라고 본다.  원제는 [wale Done!: The Power of Positive Relationships]인데 아마 첫 제목은 이와 비슷하게 [칭찬의 힘 (기억나지는 않지만..)] 이정도가 아니었을까.. 라고 생각한다. 역시 책 제목은 중요하다.

이 책의 주제인 칭찬의 힘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고 또 나름대로 실천하고 있었던 바라 크게 매력적인 책으로 다가오지는 않았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에 비하면 그다지 새로울 내용이 없다라고 보아도 될 듯하다.

이 책에서 내가 제일 많이 놀란 점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책 제목이 상징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했던 것인데, 실제 책을 읽어보니 정말 고래를 춤추게 하는 범고래조련사의 이야기로 내용을 풀어가는 점이다.  정말로..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는구나!!!

책은 아주는 아니지만 만족스러운 편이다.  칭찬의 힘을 고래의 사례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설명하는 것이나 이 칭찬의 마력을 팀에 적용하고 그 반발을 무마하고 최종적인 승리의 길로 이끄는 사례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야기로 풀어낸 점이 이 책의 장점일 것이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 칭찬의 힘은 상징적이거나 가벼운 사례로 압축하는 힘이 있는 반면, 이 책에서는 한 주제를 장황하게 이야기로 풀어나가니 가볍게 읽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가장 큰 매력은 집안에서, 회사에서, 동료와 칭찬의 법칙을 적용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술술 풀어내는 것인데, 내 글이 함축적이고 압축적이고 강하다면, 같은 내용을 술술 풀어내고 이야기로 설명하는 저자의 대화법은 배워둘만 하다.

칭찬의 힘에 대해서는 [감상]에서 더 풀어 놓지 않아도 충분할 것이다.  칭찬의 마법을 배워보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후회하지는 않을 책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