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4 한 장으로 완성하는 기획서 작성법
토미타 신지 지음, 양영철 옮김 / 삼양미디어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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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Page Proposal이라는 과정이 유행이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장으로 보고서를 만드라는 경영층의 요구가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Simple, Short, Smart라는 3S 운동은 한 장 보고서의 핵심을 잘 설명하는 경영층의 요구이다.

문제는 우리 기업의 실정에 맞는 한 장 보고서의 유형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한 장 보고서를 요구하는 기업은 많으나, 수 년 전 유행했던 [One Page Proposal]이라는 외서의 유형을 따라하거나 추종하는 사례가 많다. 그 책에서 설명하는 한 장 보고서는 명쾌하고 효과적이나 보고받는 대상이 미국의 대통령이나 GE의 사장 등이다. 우리 기업 실정에는 맞지 않다는 아쉬움이 크다.

이 책은 한 마디로 사례집이다. 총 60개의 사례를 유형 별로 구별하여 설명하고 있어, 잘 다듬어서 활용한다면 우리의 현실에 걸 맞는다. 지나치게 시각적인 점 등은 아쉽지만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보물창고와 다름없다. 특히 마케팅 기획서나 마케팅 보고서를 만들어야 하는 입장이라면 이 책의 유형은 모범적이라고 평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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