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삼국지 하룻밤 시리즈
나관중 원작, 표정훈 편역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4년 4월
평점 :
품절


삼국지는 대부분의 독자들이 어떠한 형태로든 한두번은 읽어보았을 작품이다. "삼국지를 읽지 않은 사람과는 대화하지 않겠다"라는 예전부터 내려오는 말때문에라도 누구나 시도했을 작품이 삼국지이나, 쉽게 와 닿지 않는 장대한 10여권에 해당하는 도서인 바, 아주 독한 마음을 먹고 책을 잡지 않는 한 마무리짓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나 역시 만화나 단행본이나 심지어 삼국지 일본만화(조조가 주인공이져^^)까지 탐독을 하나 아직도 헷갈리는 것은 도데체 누가 삼국을 통일한 것인지 조조가 과연 악한인지 영웅인지 등 애매모호한 점이 한 둘이 아니다.  그 느낌이 마치 고등학교 시절 수없이 성문종합영어을 시도하고 포기하기를 반복하여 명사편은 도사가 되었으나 뒤에 동사편은 아는게 하나도 없는 느낌과 비슷하다면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하룻밤에 읽는 삼국지]는 우선 이러한 긴박한 의구심을 풀기 위해서 집어들었다. 잘 기억나지 않는 마지막 상황정리를 말끔하게 끝내고 싶다라는 욕심이, 그리고 최근 유비와 조조를 대비하는 여러 상황설정을 재해석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참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여러 도서에서 제갈공명에 대한 해석이 대두되는 현상이 이 도서를 찾게만든 동기가 되었다.

저자 스스로 밝혔듯이 이 책은 삼국지의 요약본이라기 보다는 복잡한 삼국지를 미리 스케치해보는 자습서나 전과의 성격이 훨씬 강하다.  기대와는 달리 책의 대부분이 삼국지를 요약하는 부문에 치우쳐저 있으나 그것도 삼국지를 Quick Scan하기를 원했는 나의 기대를 져버리지는 않는다.  주요한 대사나 상황은 여지없이 드러내놓고 있어 요약서라기 보다는 잘 정리한 한 편의 영화처럼 만들어져 있다고 보면 정확하다.  간혹 주변 지도와 옆나라와의 역사비교 등 전과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한다.

역사하고는 담을 쌓고 지내는 나에게는 친철한 안내서이다.  우선 삼국지의 요약 전 1부에서 중국의 역사를 브리핑해주고 있어 중국의 역사 속 삼국지의 위치를 가늠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3부에서는 삼국지 해설서 역할을 수행한다.  삼국지에서 설명하고 있지 않는 유비, 조조의 해석이나 뒷이야기나 궁금한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충실히 설명하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어차피 삼국지 자습서나 해설서라면 이 3부를 시기적절하게 2부 내용편에 더 녹여내는 작업이 있었으면 한다.  저자의 의도와는 달리 해설서의 기능이 약하여 [하룻만에 읽는 삼국지]는 삼국지 요약본이 되어 버린 느낌이 훨씬 더 강하다.  해설서라기 보다는 미리 읽어 보는 예행연습이라는 저자의 판단이 이해되는 순간이다.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여전히 누가 삼국을 통일한 것인지 헷갈리나 이제는 여럼풋이 그 그림이 그려진다.  어쩌면 유비와 조조를 중심으로 삼국지를 해석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유비와 조조 이후 세대에 대해서는 소홀해질 수 밖에 없지 않았나 생각한다.  삼국지가 헷갈리는 독자에게는 최고의 요약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