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제프 콕스·하워드 스티븐스 지음, 김영한·김형준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마케팅을 소설처럼 풀어 써 내려간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더우기 밑과 끝을 예측할 수 없는 마케팅이라는 주제를 소설로 써 내려간다는 것은 어림없는 수작이다. 마케팅에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하는 직업을 가진 나로서는 소설로 써 내려간 [마케팅 천재가 된 맥수]가 그리 달가울리 없는 저서이다. 우연한 기회, 할일없이 빈둥거리는 내 주변을 똑같이 빈둥거리는 이 책을 집어들고 책을 펴 들었다.

이 저서에서는 마케팅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으나 사실 냉혹하게 따진다면 마케팅 이론 중 PLC(Product Life Cycle)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의 조정이라는 소재가 소설의 전부이다. 이 책의 맨 마지막에 마케팅 로드맵에라고 작성되어 있는 영역에서는 PLC에 따른 마케팅 정책의 조정에 대한 정리가 일목요연하게 펼쳐져 있다. 만약 이 결론이 이 책의 서두에 미리 언급되어 있었다면, 그래도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을까? 아니라고 본다. PLC곡선에 따른 마케팅 정책의 변화는 다들 들어 왔거나 아니면 다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론인 바 그리 매력적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15년 전 쯤 S그룹에 입사하고서 신입사원 연수를 받을때 전략게임이라는 과목이 있었다. 하나의 가상 기업을 설정하고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그리고 각 조의 의사결정에 따라 어떤 상황이 전개되는지를 묻는 꽤 재미있었던 과목으로 기억한다. 대학원 수업 중에도 마지막 학기는 이러한 전략게임을 한 학기 배우게 되는데...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는 그런 전략게임을 주인공 맥스와 함께 풀어가는 재미를 제공한다. 수업시간의 조교나 교수와 같은 역할을 이 책에서는 오라클이라는 선지자가 제시한다. 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좀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따라 시장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 지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아기자기함을 이 책은 선사한다.

소설로 전개되는 영업이나 마케팅 이론을 다룬 책 중 내 경험으로는 이 책이 2번째로 재미있는 책이다. 책의 경중이나 다루는 주제의 깊이나 모든 것을 떠나 이 책은 재미있게 마케팅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지혜를 제공한다. 간단히 정리한다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후회없는 저서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참 재미는 시장변화에 따른 마케팅 정책의 변화라기 보다는 시장변화에 따른 영업의 변화에 있지만 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독자는 많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각각 다른 역량을 가진 뛰어난 세일즈맨들의 영엽활동상이 설명되나, 잘 설명되지 않은 딱 한 줄 한 문장으로 슬쩍 언급하고 넘어가는 날카로운 재미가 곳곳에 숨어있다. 이러한 참 재미는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은 놓치게 되는 재미이나 이 책의 또 다른 저자인 하워드가 세일즈 컨설턴트라는 것을 되새긴다면 그러한 재미를 훨씬 더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