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 희망, 미래 - 아시아의 빌 게이츠 스티브 김의 성공신화
스티브 김 지음 / 21세기북스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시아의 빌게이츠로 불리는 스티브 김의 자서전 성격의 에세이이다. 많은 성공인들의 글을 읽는 편이지만 자수성가한 우리나라 기업인의 사례를 찾아 읽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자수성가한 기업인의 사례를 통해 성공 스토리를 배우고 익히는 것은 귀한 경험이고 소중한 자산이다. 귀공자 출신의 기업가가 아니라 맨 바닥에서 일어나 성공하기에는 수 없이 많은 고초와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자수성가한 저자의 노력만을 배우는 것은 저자의 귀중한 경험을 놓치는 우를 범하는 셈이다. 이 글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기업을 경영하면서 저자가 결정한 수 많은 의사결정에서 보여주는 리더십의 사례와 기업가 정신이다.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라는 자질론과 성실의 자세와 결단의 순간들을 숨김없이 저자는 드러낸다. 때로는 아쉬운 결정을, 때로는 어쩔 수 없는 결정을 하나 하나 진행하면서 저자 특유의 리더십으로 기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여과없이 소개하고 있다.
성공괘도를 달리기 시작한 이후에는 저자는 돈을 쓰는 법에 대해서 고민한다. 자선과 기부를 통해 예술을 발전시키는 노력과, 후배들을 돕는 과정, 가치 있는 일에 투자하는 방안 등 저자는 돈을 쓰면서 부가자 되는 방법을 책의 후반부에 소개하고 있다.
단순한 성공 기업인의 노력이 담겨있는 자서전이라고 해석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자의 경험과 리더십과 열정과 봉사를 이 책에서 배운다면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배경과 일치하는 것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