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런틴 행복한책읽기 SF 총서 4
그렉 이건 지음, 김상훈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SF장르에는 문외한이라 이 책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은 불가능하다.
더불어 이공학도가 아닌 인문학도로서 말하자면....이 책에 나오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수가 없다.
파동함수니 수축과 확산이니...내가 그게 뭔지 알 도리가 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재미있다. 그것도 아주 많이.
이 책의 가장 핵심이 되는 이론에 대해서 원리적으로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문맥과 흐름에 따라서 충분히 그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로서는 처음 접하는 신선한 개념이고 굉장히 흥미로웠다.
배경이 되는 사회가 작가가 완전히 새로 설정한 세계인지라(SF라 당연한 거겠지만)
초반엔 그것을 다 받아들이느라 속도가 더뎠지만 중반을 넘어가면서는
빨리 다음 장을 읽고 싶은 마음을 참을 수가 없었다.
결말 부분이 조금 납득하기(이해하기?) 어려운 것만 빼고는 매우 좋았다.
한가지 흠을 잡자면...해설이 너무 어려웠다.
뭔놈의 해설이 소설 해설이 아니라 물리교과서 같은지.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면서 읽으려고 생각했다면
아마 중반에 포기하고 덮었을 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이 책의 배경이 되는 지식이 그리 녹록한 수준이 아니었다.
그래서 완벽하게 이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포기하고(내 능력으로 될 일이 아니기도 하다)
단순히 소설로써 스토리의 흐름과 설정에만 집중했다.
덕분에 꽤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
물론 중간중간에 이해하기 힘든 문장도 있긴 했지만.(번역의 문제인지 원래 어려운 문장인지)

세심하고 꼼꼼하게 텍스트를 완벽하게 이해하면서 책을 읽는 사람에게
이 책은 더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양자역학이나 과학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렇지만 세세한 것보다 전체적인 설정이나 줄거리의 흐름에만 집중해서 읽는다면
충분히 새롭고 흥미있는 '소설'이다.
재미있는 SF'소설'을 읽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