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통신]‘개인 아젠다’ 형식 책 인기  [2005. 1. 21]

‘10년 후, 한국’ 30만부 불티 / 팩션류도 큰 유행

올해 출판계의 화두는 아젠다

출판 트렌드로 살펴보면 2003년과 2004년의 최대 키워드는 각기 ‘절박한 개인의 부각’과 개인의 자기 상상력 추구였다. 특히 작년에는 ‘다 빈치 코드’와 같은 팩션이 대대적인 유행을 했다. 팩션은 사실(역사)적 상상력인 팩트와 허구적 상상력인 픽션이 결합된 것을 말한다. ‘다 빈치 코드’는 지금까지 160만부가 팔려 나갔는데 3월 초면 100만질(200만부)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대중은 이런 소설을 읽으며 ‘밥’과 ‘상상’의 리더십을 추구하고 있다.

팩션의 인기가 아니더라도 ‘개인’은 최고의 ‘상품’이 되고 있다. 능력 있는 개인은 초강대국가나 초강대자본에 맞먹는 힘마저 발휘할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지 않은가? 익명성이 난무하면서 집단 커뮤니티가 주류를 이루던 인터넷에서는 싸이월드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개인 중심 실명제 인맥의 가상사회가 형성되고 있다. 블로그 또한 마찬가지다. 지금 블로그는 개인의 생활 속에 침투한 정보교환의 수단으로서는 최고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세계적인 뉴스에서부터 사소한 개인사까지 ‘사건’에 해석을 더하며 영역을 넓혀가는 중이다. 기업도 기업의 이미지인 CI만으로는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기업의 CEO나 주요 간부들의 개인 이미지인 PI가 오히려 기업의 이미지를 대변한다.

그래서 올해는 개인이 스스로 아젠다를 만드는 주체로 올라서고 싶은 욕망이 표출될 것이다. 사실 우리 사회는 언제나 양분된 비판세력은 넘쳐났지만 정작 스스로 조직하고 작으나마 실제적인 성과를 이뤄내려는 세력은 많지 않았다. 국가적 중요 사안이 등장할 때마다 국론분열적 양상이 표출되기만 했다.

궁하면 통한다 했든가? 이제 우리 개인들은 그런 ‘무정부’ 상태를 방치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징후는 작년 6월 출간된 ‘10년 후 한국’(공병호ㆍ해냄)의 인기에서 읽을 수 있다. 지금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이 책은 6개월 만에 30만부가 팔렸다. 그런 인기에 힘입어 최근 ‘10년 후 세계’가 출간됐고, 조만간 ‘10년 후 일본’ ‘10년 후 중국’의 출간도 이어질 것이다.

개인의 아젠다 설정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책의 출간도 이어질 것이다. 앨빈 토플러의 ‘부의 미래’는 50년 이후 세상의 변화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밖에 과거에 책을 통해 세상의 큰 흐름을 제시해 줬던 저자들의 신작인 피터 드러커의 ‘실천하는 경영자’, 네그로폰데의 ‘GO 디지털’, 잭 웰치의 ‘Winning’,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8가지 습관’ 등이 올해 일제히 출간돼 개인의 아젠다 창출에 기여할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일곱 가지 습관을 제시했던 스티븐 코비는 이번 책에서 ‘자기 목소리를 발견하라’는 습관을 새로 추가했다고 한다. 이 또한 개인의 아젠다 발견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는 것이 아닌가?

(한기호 출판마케팅연구소장)=헤럴드경제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