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스머프' 정체 밝혀졌다  [05/01/17]
 
최근 네티즌과 지하철 승객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냈던 ‘지하철 스머프’의 정체는, ‘책 읽기 운동’을 꾀한 신생 인터넷 서점 업체 직원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만화 주인공 ‘스머프’ 차림새를 하고 지하철 안에서 책 읽는 광경을 연출해 왔으며, 이와 비슷한 ‘책 읽기 캠페인’을 연중 내내 계속할 계획이라고 16일 오후 방영된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 밝혔다. 이들은 “상업적 전략으로 비쳐질 것을 염려해 회사 이름을 명시하지 않은 채 활동했다”면서 “지하철 이용객에게 불편을 준다거나 폭발물을 숨긴 테러범일 수 있다는 이유로 지하철역 직원 등에게 내몰린 적도 있고, 일부 시민들은 폰카·디카로 기념 촬영을 하거나 음료를 건네주는 등 관심을 보였다”며 그동안의 에피소드를 소개했다.

최근 스머프 복장을 한 3~4명이 지하철 안에서 책 읽는 사진이 인터넷에 유포되고 ‘스머프 찾기 소동’이 조선닷컴(www.chosun.com)과 조선일보에 잇따라 보도된 뒤, 이들의 정체와 출현 배경에 대한 호기심이 증폭돼 왔다.

특히 기사가 나간 뒤 지하철공사에는 시민·언론사·경찰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고, 일부 방송·잡지사는 지하철 내에 비디오 카메라를 설치하고 스머프를 추적하기도 했다.

네티즌 사이에선 “지하철 객차나 역 안의 벤치, 운행 중인 열차 바닥에조차 주저 앉아 책을 읽고 있었다” “홍대입구역에서 목격했다” 같은 행동 묘사와 정보 주고 받기에 나섰다. 일부 네티즌은 ‘독서 권장을 위한 캠페인일 것’ ‘특정업체의 광고전략일 것’ 같은 정답에 거의 근접한 예측을 일찌감치 내놓았다.


(조선일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