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들의 과거사’ 전시회 여는 여규용 씨  [04/11/25]
 
[책과 사람] ‘고서들의 과거사’ 전시회 여는 여규용 씨

장서가의 길은 여간 어렵지 않다. 일단 책을 사는 데 돈이 들고 귀한 책을 구하기 위해서는 발품도 많이 팔아야 한다. 책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공간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는 일도 만만치 않다. 정보통신의 첨단을 달리는 요즘 시대에 장서가를 찾아보기 힘든 것은 그래서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 서울 정동 경향갤러리에서 ‘애장서책전-고서들의 과거사’를 여는 이규용(58)씨는 얼머남지 않은 장서가 그룹의 막내에 속한다. 그는 ‘책의 해’였던 1993년에 한국출판문화협회가 선정한 ‘모범장서가’로 선정됐지만 이후 대가 끊겼다. “출협측에서 대상자를 찾기 어렵다는 이유로 모범방서가 제도를 폐지하는 바람에 제가 마지막 수상자가 됐지요. 모범장서가들이 모여서 만든 장서가클럽에서도 회원들이 대부분 70∼80대여서 저는 제일 젊은 축에 듭니다”

지금과 달리 이씨가 책을 모으기 시작한 60년 무렵은 책은 문화와 교양의 상징이었다. 책읽기를 좋아했던 그는 고등학교 때 3년 내리 담임을 맡았던 서지학자 고 하동호 선생의 책심부름을 하면서 책의 가치에 눈을 뜬 뒤 헌책방과 고물상을 드나들기 시작했다. 현재 소장하고 있는 책만 4000여권에 달하지만 좋은 책을 사서 모으는 일은 쉬지 않고 있다. 예전과 달라진 게 있다면 이씨도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서 고서들을 구하게 됐다는 점이다.

“헌책방에 가봐도 참고서뿐이에요. 책이 오래오래 유통되려면 헌책방이 활성화돼야 합니다. 중간 유통단계가 없으니까 요즘 책들은 신간코너에서 나온 뒤 폐지공장으로 직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안타깝지요.”

이씨가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하는 책은 시의성이나 희귀성 등을 다져서 추려낸 400여권. 이 중에는 이씨가 애지중지하는 ‘수제본 삼국지’도 포함돼 있다. 이 책은 정식 출판된 게 아니라 61년부터 한국일보에 연재되던 월탄 박종화의 삼국지를 하루도 빼놓지 않고 오려모아서 만든 책이다. “고등학생때 무작정 월탄을 찾아가 넙죽 절하고 글을 써달라고 했더니 삼국지의 서사를 한지에 써주시더군요. 삽화를 그렸던 운보 김기창 화백한테서도 삼국지 제호와 표지그림을 받아서 책으로 묶었지요”

이밖에 월탄의 1939년판 ‘금삼의 피’,이광수가 친일행각의 곡절을 털어놓은 1948년판 ‘나의고백’ 등 1920∼80년대의 희귀서적들도 함께 공개된다. 서적 외에 별도로 수집한 자료를 소개하는 특별전시물 코너에도 재미있는 작품이 많다. 미 8군에서 발행한 월간지 ‘자유의 벗’ 55∼71년분,누드 크로키를 위해 69년부터 모아온 미국 성인잡지 플레이보이의 달력 등도 이 코너에 전시된다. 이씨는 광고 카피라이터 출신으로 ‘들은 풍월’ ‘이거 책 맞아?’ 등의 광고칼럽집을 냈으며 MBC 보도심의국 부국장을 거쳐 MBC프로덕션의 임원으로 일하다 지난 3월 퇴직했다.


(국민일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