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주간 언론이 주목한 책 이야기 (11/ 8-11/13)  
 

지난 한 주간 언론이 주목한 책 이야기입니다. 지난주 언론이 주목한 신간은 황소자리에서 나온 「홍위병」(션판 지음, 이상원 옮김)입니다. 이 책은 중국의 현대사의 격랑이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는 지극히 개인적인 기록으로 문화대혁명을 경험한 홍위병의 최초의 기록을 통해 현재 중국의 토대와 중국을 이끌어가는 세대들이 그려내는 청사진의 실체가 담겨 있는 책입니다. 거대한 피의 역사를 하이 코미디 수준의 유머와 위트로 녹여내는 저자는 역사의 격동 속에서 성장해가는 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홍위병이 경험한 암울한 시대상을 되짚어 보고 있습니다.

이다미디어에서 출간된 「우키요에의 미」(고바야시 다다시 지음, 이세경 옮김)도 주목을 받았습니다. 우키요에는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준 미술로, ‘서양 근대 미술사에 새로운 지평을 연 일등공신’으로 극찬 받으며, 지금도 전 세계의 수많은 애호가들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 최고의 우키요에 권위자 고바야시 다다시 교수가 쓴 이 책은 우키요에의 거장 12인 및 그들의 대표작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는 우키요에 입문서입니다.

새물결에서 펴낸 「아름다운 소년 보이」(저메인 그리어 지음, 문영혜 옮김)는 놓칠 수 없는 소년의 아름다운 한 때를 담은 책입니다. 관능적이고 천진스러우며 쉽게 상처받는 소년들의 모습을 만끽하도록 하는 이 책의 저자는 큐피드나 다윗의 조각상이든 카라바조나 반 데이크의 그림이든 혹은 낸 골딘이나 샐리 맨의 사진이든, 아름다운 소년의 이상적 도상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열린책들에서 출간된 두 권의 책도 언론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미학사가, 기호학자, 문학 비평가이자 인기 있는 소설가이기도 한 움베르토 에코의 세계를 조망한「움베르트 에코 평전」(다니엘 살바토레 시페르 지은이, 임호경 옮김)과 움베르트 에코의 에세이집「작은 일기」(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현경 옮김)입니다. 「움베르트 에코 평전」은 '평전'이라는 제목을 하고 있지만 한 인물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주요한 사건을 다루는 일반적인 전기가 아니라 그의 학문적, 정신적 세계를 탐구하는 책입니다. 그리고 「작은 일기」는 이탈리아의 유력한 문학잡지 '일 베리'에 실렸던 글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 늘 보고 익숙하게 여겨왔던 물상을 전혀 낯선 가치 판단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책갈피에서 출간된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의 중앙위원이며, <사회주의 노동자>의 편집자인 크리스 하먼이 민중을 중심으로 다시 쓴 세계사「민중의 세계사」(크리스 하먼 지음, 천경록 옮김 )도 언론이 주목했습니다. 이 책은 인간이 어떻게 해서 특정 사회에 살게 됐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들 자신의 행동으로 사회를 변혁하고 결국 오늘에 이르게 됐는지를 고찰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또한 동시에 사회 밑바닥 인민 대중의 일상적 투쟁과 역사책에 기록되지 않은 영웅주의가 어떻게 해서 거듭거듭 사회를 변화시켰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밖에 일본의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經濟新聞)>에 2003년 봄부터 1년 동안 연재된 시리즈 <경제탐험>과 칼럼 <숫자로 읽는 유행>을 엮은 책「10년 불황 그러나 HIT는 있다」(용오름刊), 오늘날 활동하고 있는 최고의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로 손꼽히는 에릭 홉스봄이 그린 사회저항과 의적의 역사서「밴디트」(민음사刊), 할리우드 배우로, 사진작가로, 혁명가로 살다간 미국 여성 티나 모도티(1896∼1942)의 화려한 남성 편력과 격정적인 사회활동을 기록한 평전「티나 모도티」(해냄刊), 윤성희 소설가의 두 번째 소설집「거기, 당신」(문학동네刊)등도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끝으로, 지방신문에서는 필맥에서 출간된 동아시아의 국제 관계와 외교를 중심으로 살펴본 고려사 연구서인「역동적 고려사」(이윤섭 지음)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책은 고려의 역사를 일국사의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동아시아라는 큰 틀에서 파악하여 고려인들의 불굴의 기상과 뛰어난 전투력, 능란한 외교술을 동아시아 국가들 간의 역동적 관계 속에서 생동감 있게 그려냈습니다.

11월 셋째주 한 주 어떤 책이 언론의 주목을 받을지 기대해봅니다.

북피알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