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손자병법 [04/11/11]
 
[출판사 이책]`소설 손자병법`/정비석 지음

경영ㆍ정치학 지침서 `스테디셀러`

스테디셀러를 내는 것은 모든 출판사의 바람이다. 스테디셀러는 독자들이 인정하는 좋은 책이라는 증거이자 시기를 타지 않는 꾸준한 판매로 출판사의 안정적인 경영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스테디셀러의 종수를 좋은 출판사의 기준으로 삼는 이도 있고 보면 실로 한 권의 베스트셀러가 부럽지 않다. 나 역시 출판사를 시작하면서 스테디셀러가 될 만한 원고를 물색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답을 고전에서 찾았다. 내 기획방식 중 하나는 5년 전, 10년 전 목록을 검토하는 것이다. 그러다 눈에 띈 소설 `손자병법`. 당시 정비석 선생이 작고한 상태였기 때문에 유족과 계약을 했다. 재교정, 편집, 표지디자인 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고전이 그렇듯이 손자병법 역시 원문으로는 읽어내기 어렵다. 소설 손자병법의 저자인 정비석 선생도 손자병법이 단순히 병서인 줄로만 알고 쉰살이 넘어서야 처음 원전을 읽었는데 한문의 문장이 난삽해 그 내용을 알기가 힘들었다고 한다. 해설서를 20여권 이상 읽은 후에야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다는 것이다. 비로소 손자병법이 단순한 병서가 아니라 오늘날에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한 기업경영의 지침서이자 정치학의 교과서로 세계의 리더들이 애독하는 불멸의 명저인 줄 알았다고 한다. 그리고 그 점에 착안해 춘추전국시대의 명장 손무와 손빈을 주인공으로 삼아 일반 독자를 위한 소설을 쓰게 되었다.

전4권으로 구성된 소설 손자병법은 3권까지가 계, 작전, 모공 등 13편으로 이뤄진 원전을 소설화했으며, 4권은 한무희 교수의 해설편이다. 원문의 유명한 고사성어를 그대로 실었다든지 순우리말을 풍부하게 사용해 재미있게 쓴 점 등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더 돋보이는 것은 해설편이다. 원문과 해설, 요점 그리고 소설과의 연계성 및 색인을 일일이 정리해 놓은 것은 요즘에도 보기드문 독자를 위한 배려라는 평이 많다.

이미 1984년 출간 당시 300만부 이상이 판매돼 한국 출판 역사상 10대 베스트셀러에 꼽히던 소설 손자병법은 재출간 이후에도 쇄를 거듭하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비석 선생의 나머지 작품들도 재출간키로 결정, 올해 여름에는 `삼국지`(전6권)를 출간했다. 삼국지는 판본이 워낙 많아 판매가 손자병법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재미로는 역시 정비석 삼국지`라는 반응이 고맙기만 할 뿐이다.

`밤새워 읽느라 새벽이 오는 줄도 몰랐다` `21세기 조직경영 방식을 배울 수 있었다`는 내용 등 많은 독자의 편지에 비록 재출간이지만 저자 정비석 선생에게 감사하는 마음과 함께 더 없는 보람을 느낀다. 소설 손자병법은 은행나무가 튼실한 뿌리를 내리는 데 밑거름이 된 대표 책이다.

(주연선 은행나무 대표)=헤럴드경제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