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지난 독서일기58

2004. 11. 5.
요즘은, 책을, 별로 잘 읽고 있지 않다.
레이더가 망가졌는지 읽고 싶은 책이 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그만큼 책에 대한 관심이 없어진 게 분명하다.
하루에도 몇 천 권씩 쏟아져 나오는 책 중 어떻게 읽고 싶은 책이 없을 수 있을까.
잠시나마 재테크 관련 책에 관심을 쏟아서인지, 책 읽기의 즐거움을 빼앗겨 버린 것 같다.
최근에는 스펜서 존슨의 <선물>을 읽었고, 우리교육에서 새로 나온 <불균형>에 이어 <추억의 학교>를 읽고 있다.
<선물>은 자료실에서 우연히 발견했는데, 글자도 크고 책도 얇아 그냥 먹어치워 버렸다. 나는 참, 의식적으로라도 베스트셀러를 잘 읽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그러고 보면 꽤 이런 류의 책도 잘 읽는 것 같다. <선물>은 별로 특별하지 않은 책이다. 과거에서 배우고, 현재에 집중하며, 미래를 계획하라는,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잠시나마 내게 도움을 주었다. 일이 잘 안 풀려 끙끙대고 있는 내게 다시 한번 잘 해 보자, 잘 될거야, 같은 생각을 갖게 해 주었으니까.(물론 얼마 가진 못했지만.) 그러니 나름대로 책으로서의 제 몫은 다 한 셈이다.
우리교육에서 나온 <불균형>은 청소년용 도서다. 일본 학원 소설이라고나 할까. 왕따 당하는 아이의 극복기에 아주 약간의 환타지적 양념을 넣었는데, 주인공 아이가 왕따를 당하게 된 원인이 너무 하찮아 보여서 감정이입에는 실패했다. 그러나 누구나 자신의 어두운 과거를 갖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다른 누구도(책에 나오는 초록아줌마도!) 아닌 자신이 풀어갈 수밖에 없음을 잘 나타난 책이다. 처음에는 하찮은 왕따의 원인 때문에 "뭐야 이건~"하며 읽었는데, 마무리가 깔끔해서 "재미있게 읽었다."로 정리하기로 했다.
<불균형>의 느낌이 좋아서 우리교육 우리문고 시리즈 중 한 권을 더 읽고 있다. <추억의 학교>. 일본 책의 깔끔한 문체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처음에는 잘 읽히지 않았다. 문체가 눈에 익을 무렵, 교사라는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모든 것이 그렇듯 경험이 풍부한 사람에게는 제3의 눈이란 게 있다고 믿게 됐다. 평생을 초등교사로 살아가는 사람과 잠시 외도를 해 본 사람, 이 둘이 아이들을 보는 시각은 다를 수밖에 없을 테니까. 계속 읽어봐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