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10. 13.

재테크 관련 책 <150만원 월급으로 따라하는 10억 재테크 >와 이희재가 그린 만화 <저 하늘에도 슬픔이>를 하루새 같이 읽었다.
재테크 책을 보면서는 별 도움도 안 되는 것이라고 마구마구 투덜거리며 읽었다. 왜? 열심히 저축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 모으고 굴리고 또 모으고 굴리고, 평생을 글케 아끼며 살다 보면 10억을 모을 수 있다는 너무도 평범한 이야기 때문이다.(나는 이런 책을 대할 때면 뭔가 특별한 것이 있지 않을까 싶어 읽는다. 그러곤 어김없이 후회한다.ㅠ.ㅠ.) 그렇게 모아 10억을 만들고 나면 내 나이 환갑, 그때까지 허리띠 졸라매고 사는 삶이 얼마나 행복할까 하는 생각과 도대체 왜 10억을 만들어야 하는걸까 하는 생각에서 오는 불편함이란.(이래서 재테크 책은 내게 전혀 도움이 안된다..ㅠ.ㅠ.) 그런 불편함을 안고 밤새 내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봤는데, 흐음... 역시 1억을 모으는데 최소 5년은 걸리겠다. 그것도 아끼고 아끼고 또 아껴서만 가능하다. 곧 포기하고 그냥 살던대로 책 사고 음반 사고 사람 만나 놀며 살기로 했다.
오늘 아침 지하철에서. 60년대 찌질히 가난한 삶을 만화에 담은 <저 하늘에도 슬픔이>를 읽었다. 엄마는 집을 나가고 아빠는 병에 걸리고 동생도 집을 나가고 껌을 팔아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아이가 나왔다. 그 아이, 그런 아이는 지금도 어디엔가 있을 텐데. 그 아이에 비하면 나는 얼마나 사치스러운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했다. 어떻게 하면 일 안하고 살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내가 잠시 부끄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