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책 강국 한국의 기회  [04/10/11]
 
한국이 정보기술(IT) 분야에서 앞서가는 것을 젓가락을 사용하는 우리민족 특유의 셈세한 손놀림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하기도 한다. 우리의 손놀림이 섬세함을 요하는 분야에서 빛을 발한다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손놀림이 또 하나 빛을 발하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일러스트레이션 분야가 그것이다.

어느 나라나 근래 어린이 책은 일러스트레이션의 예술성과 정교함이 가장 중요한 요소다. 한국의 어린이 책은 이 분야에서 국제출판계가 항시 눈여겨 볼 정도로 앞서있다. 최근 국제도서전에서 외국출판사로부터 판권을 계약한 책들은 거의 대부분 어린이 책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이야말로 언어가 달라도 쉽게 파고 들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사실 국내 출판계의 ‘큰 손’들은 대개 어린이책에 집중하는 출판사들이다.

한국이 2008년 이탈리아 볼로냐 국제 아동도서전 주빈국(主賓國)으로 선정된 것은 바로 한국 어린이 도서의 이같은 우수성이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세계 최고 권위의 아동도서 경쟁장인 40년 전통의 볼로냐 도서전은 매년 4월 열리는데, 한국은 올해 ‘팥죽할멈과 호랑이’(웅진닷컴) ‘지하철은 달려온다’(초방)가 이 도서전의 ‘라가치’상 픽션·논픽션부문 우수상을 각각 받았다. 볼로냐 도서전 주빈국 행사 규모는 프랑크푸르트 주빈국행사만큼 크지는 않지만, 우리 문화를 알리는 좋은 기회임에는 틀림없다.

한국이 2005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 이어 2008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도 주빈국으로 선정된 것은 전자제품 등 상품만 수출하는 나라라는 경제적 이미지에 문화적 이미지를 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문제는 또 우리의 ‘준비’인 것 같다.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주빈국 행사 준비과정에서 보여준 여러 파행적인 모습을 반복하지 않도록 정부와 출판계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문화일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