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문학상 오스트리아 엘프리데 옐리네크 수상

올해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오스트리아의 여성 소설가 겸 시인 엘프리데 옐리네크(57)가 선정됐다.
스웨덴 한림원은 7일 옐리네크가 "소설 등의 작품을 통해 비범한 언어적인 열정으로 사회의 진부한 사상과 행동, 그리고 그것에 복종하는 권력의 불합리성을 잘 보여줬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노벨 문학상을 여성이 수상한 것은 1996년 폴란드 시인 비스와바 심보르스카 이후 처음이며 옐리네크가 통산 10번째 여성 수상자다.
한림원은 옐리네크 작품들의 중요한 주제는 "진부한 이미지들로 가득찬 세계에 완전히 군종하는 여성의 무능력"이라면서 대표작인 소설 '피아노 치는 여자(The Piano Teacher)'에서 폭력과 굴종의 냉혹한 세계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피아노 치는 여자'는 2001년 `피아니스트'라는 영화로 제작돼 전세계 영화평론가들을 격론의 장으로 이끌었다.
옐리네크는 스웨덴 라디오 방송에 이번 수상은 "놀랍고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그러나 몸이 아파 문학상을 수상하러 스톡홀롬에 갈 수 없을 것이라며 "지금은 사람들을 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또 노벨 문학상이 "오스트리아라는 모자에 꽂히는 깃털(장식)"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옐리네크는 1946년 오스트리아 슈타이어마르크 주에서 출생, 빈에서 자랐으며 연극학과 미술사, 음악을 공부했다. 60년대 중반 글을 쓰기 시작해 1967년 `리자의 그림자(Lisas Schatten)'로 데뷔했다. 이 후 `욕망(Lust)'과 `피아노 치는 여자'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녀는 1974년 오스트리아 공산당에 입당했으나 1991년 탈당한 이력이 있다. 또한 1986년 하인리히 벨 상과 1987년 슈타이어마르크 주 문학상, 1989년 빈 시 문학상, 1994년 페터 바이스 문학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옐리네크는 오는 12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구스타프 스웨덴 국왕으로부터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며 상금으로 1천만크로네(약 15억원)를 받는다.
지난해 노벨 문학상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작가 J.M.쿠체가 수상했다.
올해 노벨상은 8일 평화상, 11일 경제학상 발표만을 남겨두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